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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산업심리학 지도교수 김보현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4-02 ~ 2025-07-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7-30 성적보고 완료일 2025-08-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7.28.(월) 16:00 ~ 2025.07.31.(목)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경영학 전공,심리학 전공,안전공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비서행정 전공,안전공학 전공

수업개요

본 과목은 심리학의 제반원리나 이론을 산업현장 즉 기업, 작업장,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직과 소비자 영역에 응용하는 학문이다. 생산과 판매를 증대시키고 각 개인의 만족도와 적응도를 촉진시키며 경영자와 근로자와의 관계를 조화시키는 등 산업 활동에서의 여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과목이다. 따라서 산업심리학의 응용분야 가운데 산업현장에 직접 관련된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안전심리학에 대해 배운다. 구체적으로는 종업원 선발원리부터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배운다. 본 과목을 통해 작업동작·피로현상과 같은 개인의 활동뿐 아니라 종업원의 동기부여와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도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수업목표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원리들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이의 적용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제반원리를 실무에 응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산업현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인사심리학, 조직심리학, 직업건강심리학에 대해 학습하여 경영자와 근로자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고 이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다.

3. 종업원의 선발원리, 직무수행평가, 조직 동기와 태도이론 등을 학습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한 조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종업원의 동기부여 및 노동의욕,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리더십, 조직문화 등 사회심리학적인 면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에 대해 학습하고 직장 내 문제점과 구체적 접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조직문화의 개념을 이해하고 기업에서 실천중인 조직문화의 사례를 학습하여 조직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5-23 오전 10:00
~
2025-05-2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4-30 - 2025-06-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6-27 - 2025-06-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6-13 - 2025-06-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4-02 - 2025-04-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5-28 - 2025-06-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의 선발, 팀의 구성 및 운영에 있어서 산업심리학의 필요성과 역할에 대해 기술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발달
[강의 목표]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역사적 배경에 기초하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는 접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정의
2. 산업심리학의 이해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산업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방법
[강의 목표]
1. 산업심리학 및 조직심리학의 연구 체계를 토대로 한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행동 특성 및 실증적 연구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연구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문 중심 연구와 실무 중심 연구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Hawthorne이 진행한 산업심리학의 연구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산업심리학의 연구 방법
2. 인간의 행동 특성
3. 실증적 연구 방법
4. 연구의 윤리적 문제
5. 학문 중심 연구와 실무 중심 연구
6. 산업심리학 연구
2 1차시. 직무분석 Ⅰ
[강의 목표]
1. 학자들이 정의한 직무분석의 개념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직무와 관련된 용어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직무분석 정보 수집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직무분석 방법 중 직무요소 질문지, 기능적 직무분석, 직책분석 질문지, 과업 질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무분석의 정의
2. 직무의 관련 용어
3. 직무분석 정보 수집 방법
4. 직무분석 방법
2차시. 직무분석 Ⅱ
[강의 목표]
1. 직무분석 방법 중 최초분석법, 비교확인법, 데이컴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직무평가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고, 직무평가의 종류와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무분석 방법
2. 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
3. 직무평가(Job Evaluation)
3 1차시. 수행평가 Ⅰ
[강의 목표]
1.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인 준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개념 준거와 실제 준거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준거 결핍, 준거 적절성, 준거 오염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4. 직무수행 준거 특성에 기초한 9가지 직무수행 준거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준거 :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2. 개념 준거와 실제 준거
3. 준거 결핍, 준거 적절성, 준거 오염
4. 직무수행 준거
2차시. 수행평가 Ⅱ
[강의 목표]
1. 직무수행에 관한 준거들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수행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Campbell과 Murphy가 제시한 직무수행 모형을 이해하여 직무수행을 결정짓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수행평가 시 유의해야 할 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무수행에 관한 준거들 간의 관계
2. 직무수행을 평가하는 방법
3. 직무수행의 모형과 결정 요인
4. 수행평가의 유의점
4 1차시. 인사결정 Ⅰ
[강의 목표]
1. 인사결정의 사회적 · 법률적 맥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사결정모델 분석을 통한 인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사결정의 사회적 맥락
2. 인사결정의 법률적 맥락
3. 인사결정모델
2차시. 인사결정 Ⅱ
[강의 목표]
1. 심리검사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용 검사(Employment Tests)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활사 검사의 목적을 이해하고, 생활사 검사의 요인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면접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심리검사
2. 고용 검사(Employment Tests)
3. 생활사 검사
4. 면접
5 1차시. 종업원의 선발 Ⅰ
[강의 목표]
1. 종업원의 모집, 선발, 배치를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준거타당도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적자원 요구에 대한 계획
2. 종업원 선발
3. 준거타당도(Criterion-related validity)
[과제 제출]
2차시. 종업원의 선발 Ⅱ
[강의 목표]
1. 직무제의 수락 설득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과학적 선발의 효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과학적 선발의 효용성 계산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선발 결정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무제의 수락 설득 방법
2. 과학적 선발의 효용성
3. 과학적 선발의 효용성 계산
4. 선발 결정
6 1차시. 산업교육 및 훈련 Ⅰ
[강의 목표]
1. 산업교육 및 훈련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2. 요구분석의 목적과 교육 체계를 기초로 하여 요구분석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 교육훈련의 개념과 목적을 이해하여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교육훈련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산업교육 및 훈련의 정의
2. 요구분석
3. 교육훈련
2차시. 산업교육 및 훈련 Ⅱ
[강의 목표]
1. 교육훈련에 필요한 니즈를 분석할 수 있다.
2. 조직분석의 구성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에서 이루어지는 성인학습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훈련을 수행하는 다양한 기법과 훈련 결과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훈련 기법을 응용한 사례를 적용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교육훈련 니즈 분석(Needs Analysis)
2. 조직분석
3. 성인학습
4. 훈련 기법
5. 훈련의 응용
7 1차시. 종업원 동기에 관한 이론 Ⅰ
[강의 목표]
1. 작업동기의 개념을 이해하고 작업을 위한 동기부여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작업동기이론이 대두된 배경을 이해하고 동기이론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작업동기이론 중 알더퍼(C. Alderfer)의 ERG이론과 허츠버그(Frederick Herzberg)의 2요인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작업동기(Work motivation)
2. 작업동기이론 개념
3. 작업동기이론 종류 ①
2차시. 종업원 동기에 관한 이론 Ⅱ
[강의 목표]
1. 작업동기이론 중 더글라스 맥그리거(Douglas McGregor)의 XY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2. 작업동기이론 중 아담스(J.S.Adams)의 형평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작업동기이론 중 브룸(Victor H. Vroom)의 기대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작업동기이론 중 디씨와 라이언(Deci &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작업동기이론 중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작업동기이론 종류 ②
8 중간시험
[정기 시험]
9 1차시. 직무태도(Job Attitude)
[강의 목표]
1. 태도의 개념 및 구성요소를 이해하고 사례를 들어 태도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에 관련된 태도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태도(Attitude)
2. 직무에 관련된 태도의 종류
2차시. 직무만족의 의미와 측정
[강의 목표]
1. 직무만족의 개념을 이해하고 직무만족을 통해 나타나는 결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직무만족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종업원의 직무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무만족(Job Satisfaction)
2. 직무만족의 측정 방법
3. 종업원의 직무만족도 제고 방안
10 1차시. 감정과 기분(Emotions & Moods)
[강의 목표]
1. 감정 연구가 이루어진 학문적 배경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감정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생활에서 발생하는 감정노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감정 연구의 학문적 배경
2. 감정의 기능
3. 조직생활과 감정노동(Emotional Labor)
2차시. 조직 행동(Organizational Behavior)
[강의 목표]
1. 조직 행동의 개념과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 공정성의 모형과 관련된 변수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 행동
2. 조직 공정성의 개념
11 1차시. 직업건강심리학 Ⅰ
[강의 목표]
1. 직업에 있어 건강과 심리학이 관여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실업과 관련된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직업건강심리학
2. 실업이론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직업건강심리학 Ⅱ
[강의 목표]
1.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론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직무 스트레스의 개념과 발생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과 조직에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스트레스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스트레스 이론
2. 직무 스트레스
3. 개인적 스트레스
4. 조직의 스트레스
5. 스트레스의 결과
12 1차시. 작업집단과 작업 팀 Ⅰ
[강의 목표]
1. 집단과 팀의 개념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집단리더의 기능 및 집단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규범의 개념과 기능을 말할 수 있다.
4. 집단과 팀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집단과 팀의 개요
2. 집단
3. 규범
4. 팀
2차시. 작업집단과 작업 팀 Ⅱ
[강의 목표]
1.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인 커뮤니케이션의 방법을 말할 수 있다.
2. 집단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개인 커뮤니케이션
2. 집단 커뮤니케이션과 조직 커뮤니케이션
13 1차시. 조직에서의 리더십과 권력 Ⅰ
[강의 목표]
1. 리더십(Leadership)의 개념을 기술할 수 있다.
2. 전통적 리더십의 연구 모형 및 연구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리더십
2. 전통적 리더십 연구
[토론 제출]
2차시. 조직에서의 리더십과 권력 Ⅱ
[강의 목표]
1. 리더십과 관리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현대사회에서 대두되는 새로운 리더십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리더십과 관리
2. 새로운 리더십론
14 1차시. 조직문화의 개념 및 유형
[강의 목표]
1. 조직문화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조직문화와 성과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자들이 정의한 다양한 조직문화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조직문화의 정의(Schein)
2. 조직문화의 기능
3. 조직문화와 성과와의 관계
4. 샤인(E.H. Schein)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5. 딜 · 케네디(Deal & Kennedy) 조직문화 유형
2차시. 조직문화 유형 및 성공사례
[강의 목표]
1. 학자들이 정의한 다양한 조직문화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업에서 실천 중인 다양한 조직문화의 사례를 학습하여 조직 운영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퀸(Quinn)과 맥글라스(McGrath)의 조직문화 모형
2. 해리슨과 핸디(Harrison & C. Handy)의 조직문화 유형
3. 데니슨(D.R.Denison)의 조직문화 유형
4. 조직문화 유형 사례
15 기말시험
[정기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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