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멀티미디어개론 지도교수 임순빈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5-04-02 ~ 2025-07-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7-30 성적보고 완료일 2025-08-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7.28.(월) 16:00 ~ 2025.07.31.(목) 17:00 학위취득 2026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e-비즈니스학 전공,매체공학 전공,멀티미디어학 전공,영화학 전공,전자공학 전공,정보통신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멀티미디어 전공,방송영상 전공,사진 전공,전자상거래 전공,정보처리 전공,컴퓨터네트워크 전공

수업개요

멀티미디어의 편집, 저장, 전송기술에 대해 학습한다. 각 미디어의 기본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미디어들을 통합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한다. AR, VR, 메타버스 등 멀티미디어 응용기술에 대해서 다룬다.

수업목표

1.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살펴보고, 정보화사회에서의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정의를 살펴보고, 멀티미디어의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환경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과 복원, 그리고 저장에 대한 표준을 설명할 수 있다.

4. 텍스트의 개념과 특징, 그리고 유형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활용한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5. 이미지와 컴퓨터 그래픽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애니메이션과 사운드 및 비디오 처리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인터넷과 모바일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8. 가상현실, 증강현실, 메타버스 환경에서의 멀티미디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 4차산업혁명과 ICBMSA 기술 환경 속에서의 멀티미디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0. 디지털 콘텐츠와 IT기술 발전에 따른 사회 변화, 그리고 그 속에서 발전하는 멀티미디어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5-23 오전 10:00
~
2025-05-2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5-04-30 - 2025-06-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6-27 - 2025-06-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6-13 - 2025-06-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5-04-02 - 2025-04-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5-28 - 2025-06-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와 래스터 그래픽, 벡터 그래픽의 차이점에 대하여 기술하고, 이미지의 디지털화 과정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미디어와 멀티미디어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디어 정보의 종류를 저장매체, 전송매체 등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의 특성 및 정보 전달 효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과 환경의 변화, 그리고 응용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화 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2. 멀티미디어의 특성
3.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과 응용 분야
4.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디지털 시대
[강의목표]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대하여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 전환 시대
2. 디지털 시대 변화
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2 1차시. 멀티미디어 시스템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 시스템(미디어 처리장치, 입/출력장치, 저장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4. 멀티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2차시. 멀티미디어 시스템 표준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 표준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복원 및 저장에 대한 표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 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 표준
2.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복원, 저장 표준화
3.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 인
3 1차시. 텍스트
[강의목표]
1. 텍스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텍스트의 유형을 정적 텍스트와 동적 텍스트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텍스트 표현 방식으로 코드시스템, 아스키코드, EBCDIC, 한글코드, 유니코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텍스트 개요
2. 텍스트 유형
3. 텍스트 표현
2차시.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강의목표]
1. 문서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문서 PDF의 개념 및 관련 기술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글자 입력 기술, 문자인식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전자책, 오디오북, 스마트폰에서 텍스트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서 시장 변화
2. PDF 개요
3. 문자 입력 및 인식 기술
4.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4 1차시. 이미지
[강의목표]
1. 이미지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픽셀과 해상도의 개념, 디지털 이미지의 표준, 이미지 표현을 위한 컬러 모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 개요
2. 이미지 표현
2차시. 이미지 처리와 압축
[강의목표]
1. 이미지 입출력 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미지 처리와 압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 입출력 장치
2. 이미지 처리와 압축
5 1차시. 2D/3D 그래픽스
[강의목표]
1.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2D/3D 그래픽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컴퓨터 그래픽 개요
2. 2D/3D 그래픽스
[과제 제출]
2차시. 이미지와 그래픽
[강의목표]
1.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미지/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형식
2. 이미지/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
6 1차시. 애니메이션 1
[강의목표]
1.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기법,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애니메이션 개요
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2차시. 애니메이션 2
[강의목표]
1. 애니메이션 동작 표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만화영화, 영화, 광고 및 게임 등 애니메이션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애니메이션 동작 표현
2. 애니메이션 활용
3.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4.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현황
7 1차시. 사운드 1
[강의목표]
1. 사운드의 종류와 제작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운드의 기본 요소와 디지털 사운드로의 변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운드 파형의 저장 방식, 파일의 크기, 고품질 사운드를 획득하는 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운드의 개요
2. 사운드의 기본 요소
3. 디지털 사운드로의 변환
4. 디지털 사운드 파형
5. 고품질 사운드의 획득
2차시. 사운드 2
[강의목표]
1. 사운드 처리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운드의 압축방식 및 파일 포맷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입체음향 기술, 원리, 생성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미디(MIDI)의 개요 및 구성, 하드웨어, 표준모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운드 처리
2. 디지털 사운드
3. 입체음향
4. 미디(MIDI)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 시험]
9 1차시. 비디오
[강의목표]
1. 아날로그/디지털 비디오 구분,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을 비교하고 비디오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비디오 처리 하드웨어(비디오 보드, 저장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영상의 전환과 특수효과, 디지털 영상 합성의 디지털 영상처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디오 활용
2. 비디오 처리 하드웨어
3. 디지털 영상처리
2차시. 비디오 기술
[강의목표]
1. 비디오 압축/복원 개념과 압축과정, 압축기술, 압축형식, 코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비디오 스트리밍의 개념과 비디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동기화,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TV, 고화질 TV(HDTV), 데이터 방송, IPTV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디오 압축/복원
2. 비디오 스트리밍
3. 디지털 방송
4.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10 1차시. 인터넷/하이퍼미디어
[강의목표]
1. 인터넷 개요와 구성, 확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발전, 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웹과 멀티미디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2. 하이퍼미디어
3. 웹과 멀티미디어
2차시. 인터넷과 웹
[강의목표]
1. 기존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온라인 서비스 등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웹 2.0의 개념 및 기술, 활용, 멀티미디어와 웹 2.0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2. 웹 2.0
11 1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강의목표]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의 추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동통신 기술, 무선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모바일 정보기기,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모바일 환경의 추세
2.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및 환경
[쪽지시험 응시]
2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 기술 및 모바일 콘텐츠
[강의목표]
1.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인 이미지 및 그래픽스 처리기술, 사운드 처리기술, 비디오 처리기술 및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스마트 혁명, 활용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
2. 모바일 콘텐츠
12 1차시. 가상현실(VR)
[강의목표]
1. 가상현실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시스템 구성과 저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VR 콘텐츠 제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상현실의 기술 활용, 가상세계와 아바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상현실 개요
2. 가상현실 시스템
3.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4. 가상현실 활용
2차시. 증강현실(AR), 메타버스
[강의목표]
1. 증강현실의 개념, 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메타버스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메타버스 산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증강현실 개요
2. 증강현실 활용
3. 메타버스 개요
4. 메타버스 산업
13 1차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 4차 산업혁명
[강의목표]
1. 4차산업혁명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4차산업혁명을 위한 기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4차산업혁명의 개요
2. 기반 기술
[토론 제출]
2차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 ICBMSA 플랫폼
[강의목표]
1.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서비스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모바일의 개념과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보안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인공지능의 개요와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물인터넷
2. 클라우드 컴퓨팅
3. 빅데이터
4. 모바일
5. 보안
6. 인공지능
14 1차시. 디지털 콘텐츠
[강의목표]
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제작환경 및 배포방식, 디지털 저작권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콘텐츠 종류(게임, 방송, 영상, 전자책, 음악, 온라인 정보 콘텐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콘텐츠와 문화기술(CT)산업, 디지털 문화재, 미디어아트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2.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3.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2차시. 멀티미디어 발전
[강의목표]
1. 초연결사회, 모바일화, 스마트화/지능화, 감성화/몰입화 등 IT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술 활용의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IT기술 기반 사회
2.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
3. 인터넷/모바일 멀티미디어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 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