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멀티미디어개론 | 지도교수 | 임순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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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5-04-02 ~ 2025-07-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7-3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8-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7.28.(월) 16:00 ~ 2025.07.31.(목) 17:00 | 학위취득 | 2026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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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e-비즈니스학 전공,매체공학 전공,멀티미디어학 전공,영화학 전공,전자공학 전공,정보통신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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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교양,멀티미디어 전공,방송영상 전공,사진 전공,전자상거래 전공,정보처리 전공,컴퓨터네트워크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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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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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5-05-23 오전 10:00 ~ 2025-05-26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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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5-07-11 오전 10:00 ~ 2025-07-14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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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5-04-30 - 2025-06-0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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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5-06-27 - 2025-06-30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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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5-06-13 - 2025-06-16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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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5-04-02 - 2025-04-2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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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5-05-28 - 2025-06-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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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의 개념을 살펴봄으로써 미디어와 멀티미디어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디어 정보의 종류를 저장매체, 전송매체 등 유형별로 분류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의 특성 및 정보 전달 효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과 환경의 변화, 그리고 응용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정보화 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2. 멀티미디어의 특성 3.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과 응용 분야 4.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강의교안(PDF)- 오디오(MP3) 3) 퀴즈- OX퀴즈 1문항-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디지털 시대
[강의목표] 1.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시대의 변화에 대하여 정리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 전환 시대 2. 디지털 시대 변화 3.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경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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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멀티미디어 시스템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 시스템(미디어 처리장치, 입/출력장치, 저장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하드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2.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환경 3.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환경 4. 멀티미디어 편집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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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멀티미디어 시스템 표준
[강의목표] 1. 멀티미디어 표준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복원 및 저장에 대한 표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 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멀티미디어 표준 2. 미디어 데이터의 압축/복원, 저장 표준화 3. 미디어 플레이어와 플러그 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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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텍스트
[강의목표] 1. 텍스트의 개념과 특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텍스트의 유형을 정적 텍스트와 동적 텍스트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텍스트 표현 방식으로 코드시스템, 아스키코드, EBCDIC, 한글코드, 유니코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텍스트 개요 2. 텍스트 유형 3. 텍스트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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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텍스트와 멀티미디어
[강의목표] 1. 문서 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문서 PDF의 개념 및 관련 기술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글자 입력 기술, 문자인식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전자책, 오디오북, 스마트폰에서 텍스트를 지원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서 시장 변화 2. PDF 개요 3. 문자 입력 및 인식 기술 4. 텍스트 기반 멀티미디어 서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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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이미지
[강의목표] 1. 이미지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픽셀과 해상도의 개념, 디지털 이미지의 표준, 이미지 표현을 위한 컬러 모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 개요 2. 이미지 표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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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이미지 처리와 압축
[강의목표] 1. 이미지 입출력 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미지 처리와 압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 입출력 장치 2. 이미지 처리와 압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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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2D/3D 그래픽스
[강의목표] 1. 컴퓨터 그래픽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2D/3D 그래픽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컴퓨터 그래픽 개요 2. 2D/3D 그래픽스 |
[과제 제출] |
2차시. 이미지와 그래픽
[강의목표] 1.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포맷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미지/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미지와 그래픽의 파일 형식 2. 이미지/그래픽스 편집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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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애니메이션 1
[강의목표] 1. 애니메이션의 원리와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의 종류와 기법, 효과적인 애니메이션 기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애니메이션 개요 2.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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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애니메이션 2
[강의목표] 1. 애니메이션 동작 표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만화영화, 영화, 광고 및 게임 등 애니메이션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애니메이션 저작도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의 현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애니메이션 동작 표현 2. 애니메이션 활용 3.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4.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현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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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사운드 1
[강의목표] 1. 사운드의 종류와 제작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사운드의 기본 요소와 디지털 사운드로의 변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사운드 파형의 저장 방식, 파일의 크기, 고품질 사운드를 획득하는 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운드의 개요 2. 사운드의 기본 요소 3. 디지털 사운드로의 변환 4. 디지털 사운드 파형 5. 고품질 사운드의 획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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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사운드 2
[강의목표] 1. 사운드 처리를 위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사운드의 압축방식 및 파일 포맷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입체음향 기술, 원리, 생성방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미디(MIDI)의 개요 및 구성, 하드웨어, 표준모드,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운드 처리 2. 디지털 사운드 3. 입체음향 4. 미디(MID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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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 시험] |
9 |
1차시. 비디오
[강의목표] 1. 아날로그/디지털 비디오 구분, 비디오와 애니메이션을 비교하고 비디오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비디오 처리 하드웨어(비디오 보드, 저장장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영상의 전환과 특수효과, 디지털 영상 합성의 디지털 영상처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디오 활용 2. 비디오 처리 하드웨어 3. 디지털 영상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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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비디오 기술
[강의목표] 1. 비디오 압축/복원 개념과 압축과정, 압축기술, 압축형식, 코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비디오 스트리밍의 개념과 비디오 스트리밍 소프트웨어 및 멀티미디어 동기화, 스트리밍 미디어 기술의 적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디지털 TV, 고화질 TV(HDTV), 데이터 방송, IPTV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비디오 압축/복원 2. 비디오 스트리밍 3. 디지털 방송 4.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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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인터넷/하이퍼미디어
[강의목표] 1. 인터넷 개요와 구성, 확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하이퍼미디어의 개념, 발전, 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웹과 멀티미디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 2. 하이퍼미디어 3. 웹과 멀티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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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인터넷과 웹
[강의목표] 1. 기존 인터넷 서비스, 포털사이트와 검색엔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온라인 서비스 등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웹 2.0의 개념 및 기술, 활용, 멀티미디어와 웹 2.0서비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인터넷/웹 기반 서비스 2. 웹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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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강의목표]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정보사회의 변화와 모바일 환경의 추세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이동통신 기술, 무선 인터넷 환경과 멀티미디어, 모바일 정보기기, 모바일 플랫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모바일 멀티미디어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모바일 환경의 추세 2. 모바일 멀티미디어 개념 및 환경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 기술 및 모바일 콘텐츠
[강의목표] 1. 모바일 멀티미디어 요소기술인 이미지 및 그래픽스 처리기술, 사운드 처리기술, 비디오 처리기술 및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모바일 콘텐츠의 개요, 스마트 혁명, 활용 분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 2. 모바일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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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가상현실(VR)
[강의목표] 1. 가상현실 개념과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가상현실 시스템 구성과 저작 소프트웨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VR 콘텐츠 제작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상현실의 기술 활용, 가상세계와 아바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상현실 개요 2. 가상현실 시스템 3. 가상현실(VR) 콘텐츠 제작 4. 가상현실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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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증강현실(AR), 메타버스
[강의목표] 1. 증강현실의 개념, 시스템 구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메타버스 개념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메타버스 산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증강현실 개요 2. 증강현실 활용 3. 메타버스 개요 4. 메타버스 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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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 4차 산업혁명
[강의목표] 1. 4차산업혁명의 개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4차산업혁명을 위한 기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4차산업혁명의 개요 2. 기반 기술 |
[토론 제출] |
2차시. 멀티미디어의 활용 - ICBMSA 플랫폼
[강의목표] 1. 사물인터넷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과 서비스 종류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빅데이터의 개념과 활용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모바일의 개념과 환경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5. 보안 기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6. 인공지능의 개요와 사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사물인터넷 2. 클라우드 컴퓨팅 3. 빅데이터 4. 모바일 5. 보안 6. 인공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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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디지털 콘텐츠
[강의목표] 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제작환경 및 배포방식, 디지털 저작권 관리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디지털 콘텐츠 종류(게임, 방송, 영상, 전자책, 음악, 온라인 정보 콘텐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콘텐츠와 문화기술(CT)산업, 디지털 문화재, 미디어아트와 디지털 사이니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디지털 콘텐츠의 개요 2. 디지털 콘텐츠의 종류 3. 문화와 디지털 콘텐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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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멀티미디어 발전
[강의목표] 1. 초연결사회, 모바일화, 스마트화/지능화, 감성화/몰입화 등 IT기술과 사회 변화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멀티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술 활용의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인터넷 환경의 변화와 모바일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IT기술 기반 사회 2. 멀티미디어 기술 발전 3. 인터넷/모바일 멀티미디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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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 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