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지도교수 안용준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11-20 ~ 2025-03-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3-19 성적보고 완료일 2025-03-2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4.01. 10:00 ~ 2025.04.30. 16:00 학위취득 2025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구성 원리를 모색하고 기존의 한국어 교육과정을 검토·분석하며 학습자 집단의 특성과 요구를 살핀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개념, 목적별·대상별 교육과정의 종류, 교수요목의 종류(문법적 교수요목, 개념·가능적 교수요목, 상황적 교수요목, 절차적 교수요목, 과제 기반 교수요목, 내용 기반 교수요목 등) 및 특징, 교수요목의 선택 기준,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절차, 학습자 요구 분석,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분석 연습,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연습 등으로 구성되며,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설계 원리 및 절차를 알아 교육 상황에 적합한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1. 교육과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개발 절차 및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설계절차를 순서에 따라 나열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인 상황분석과 요구분석, 교육 목적 및 목표기술, 교수요목들의 개념과 유형 및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교수요목의 내용 범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변인에 따른 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5.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사를 이해하고 다변화된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성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개발 배경과 의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7. 재외동포와 다문화 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이주노동자,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요 및 구체적인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1-10 오전 10:00
~
2025-01-13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2-28 오전 10:00
~
2025-03-0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12-18 - 2025-01-21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2-14 - 2025-02-17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1-31 - 2025-02-03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11-20 - 2024-12-10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1-15 - 2025-01-28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십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강의 목표]
1.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정의 내릴 수 있다.
2.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간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정의
- 교육과정의 어원적 정의
- 교육과정의 사전적 정의
- 교육학 이론에서의 정의
2.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
- 교육 내용으로 보는 입장
- 학습 경험으로 보는 입장
- 의도된 학습 성과로 보는 입장
- 학습 계획으로 보는 입장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과 현재
[강의 목표]
1. 언어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를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 과정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
- 언어 교수법의 변화
- 언어 교육과정 개념의 성립
2. 언어 교육과정 개발 배경
- 영어 교수의 변화와 교육과정 개발의 출현
3.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과 현재
- 한국어 교육의 역사
-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2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설계 절차
[강의 목표]
1.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설계 절차 순서에 따라 나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Tyler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J.D. Brown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Richards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Brown. H.D.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2.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절차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 상황 분석
[강의 목표]
1. 상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여러 요인들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여러 상황 분석 요인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 분석이란 무엇인가?
- 상황 분석의 개념
- 상황 분석의 요인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
- 사회적 요인의 특징과 예
- 프로젝트 요인의 특징과 예
- 기관 요인의 특징과 예
- 교사 요인의 특징과 예
- 학습자 요인의 특징과 예
- 채택 요인의 특징과 예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상황 분석 요인
- 사회적 요인의 예와 시사점
- 프로젝트 요인의 예와 시사점
- 기관 요인의 예와 시사점
- 교사 요인의 예와 시사점
- 학습자 요인의 예와 시사점
- 채택 요인의 예와 시사점
3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 요구 분석(1)
[강의 목표]
1. 요구 분석이란 무엇인지 정의 내릴 수 있다.
2. 요구 분석을 하는 목적에 대해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요구 분석 사용자와 대상 모집단의 성격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구 분석이란 무엇인가?
- 요구의 정의
- 요구 분석의 정의
- 요구 분류
2. 요구 분석의 목적
- 요구 분석의 목적
- 요구 분석 목적의 실례
3. 요구 분석의 사용자와 대상 모집단
- 요구 분석 사용자
- 요구 분석의 이해당사자
- 요구 분석 대상
- 요구 분석의 시행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 요구 분석(2)
[강의 목표]
1. 요구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구 분석 방법
- 요구 분석 시 고려할 점
- 정보의 수집 방법
2.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의 실제
- 학문 목적 학습자 요구 분석의 실제
- 요구 분석의 활용
4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I.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1)
[강의 목표]
1. 교육 목적 설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목적의 설정에 관련된 사상적 기반
- 학문적 합리주의
- 상황 분석의 요인
- 사회적 경제적 효용성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
- 학습자 중심성 - 사회적 재구성주의
- 문화적 다원주의
3.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의 개념
- 최종 목적에 대한 개념 및 주요 가설
- 목적에 대한 개념 및 목적 진술의 취지
- 목표에 대한 개념 및 특성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I.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2)
[강의 목표]
1. 언어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성격 및 학습 단계에 맞는 한국어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를 세워 제시할 수 있다.
3. 언어 교육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함께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능력에 대한 견해와 언어 교육의 목적
- 언어 능력에 대한 견해
- 언어 교육의 목적
2. 한국어 교육의 목적 및 목표
-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기술 방법
- 한국어 교육의 목적
-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등급별 총괄 목표
3. 언어 교육 목표의 설정과 비판
- 교육 목표 사용에 대한 비판적 견해
5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1)
[강의 목표]
1. 교수요목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의 교수요목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수요목의 개념
- 교수요목의 사전적 정의
- 교수요목에 대한 다양한 정의
- 교수요목의 일반적 개념
- 언어 교육학에서의 교수요목 개념
- 교수요목설계의 두 방법론과 최근의 경향
- 교수요목의 유형 분류
2. 전통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
- 결과 중심적 교수요목
- 과정 중심 교수요목
[과제 제출]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2)
[강의 목표]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 문법교육의 역사 - 특징
- 설계 - 실제
2. 상황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 실제
6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3)
[강의 목표]
1. 개념ㆍ기능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념ㆍ기능 중심의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2.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 설계
- 실제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4)
[강의 목표]
1. 기술 중심 교수요목과 기능 중심 교수요목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의 다양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 실제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 의사소통을 위한 교수요목
-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의 유형
-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의 단계적 적용
7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5)
[강의 목표]
1.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과제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절차적) 교수요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혼합 교수요목의 내용 범주들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과제 중심 교수요목
- 과제(task)의 의미
- 특징
- 과제의 종류
- 장점
- 비판점
2. 과정 중심(절차적) 교수요목
- 특징
- 장점
- 단점
3. 혼합 교수요목
- 개념 및 특징
- 쟁점
- 내용 범주
- 실례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6)
[강의 목표]
1. 어휘, 텍스트, 역량 중심 교수요목 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내용 제시 방법에 따라 교수요목을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타 교수요목
- 어휘 중심 교수요목
- 텍스트 중심 교수요목
- 역량 중심 교수요목
2. 내용 제시 방법에 따른 교수요목
- 내용 전개 방식에 따른 교수요목
-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이해
[강의 목표]
1. 수준별·단계별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예를 들 수 있다.
2. 산출 중심의 전개 모형과 과정 중심의 전개 모형을 비교할 수 있다.
3.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전개 과정과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준별·단계별 전개 모형
- 균형적 모형
- 비례적 모형
- 부가적 모형
2. 산출 및 과정 중심의 전개 모형
- 산출(product) 중심의 전개
- 과정(process) 중심의 전개
3. 학습자 중심 전개 모형
- 개념 및 출현 배경
- 전개 방법
- 장·단점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강의 목표]
1.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선정된 교육 내용을 배열하는 여러 방법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내용의 선정
- 코스(course)의 이론적 근거 제시
- 교육 내용 선정 과정
- 교육 내용 선정
2. 교육 내용의 배열
- 난이도에 따른 배열
- 시간 순서에 따른 배열
- 학습자 요구에 따른 배열
- 학습 순서(선수 학습)에 따른 배열
- 전체에서 부분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배열
- 나선형 구조로 배열
3. 코스 구조 계획
- 교수요목 틀 선정하기
- 수업 구획 개발하기
10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I. 교수 자료의 선정과 개발
[강의 목표]
1. 교수 자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 자료와 창작 자료를 비교할 수 있다.
2. 상업교재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올바른 교재의 선택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3. 교수 자료 개발 필요성에 대한 장·단점을 토대로 자료 설계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수 자료의 역할과 수업 자료의 유형
- 교수 자료의 역할
- 실제 자료와 창작 자료
2. 교재의 사용과 평가
- 상업 교재의 사용
- 교재의 평가
3. 교수 자료의 개발
- 교재 개작
- 교수 자료 개발
- 좋은 교수 자료의 요건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II.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강의 목표]
1. 평가 대상과 목적에 따른 평가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을 평가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대상들을 열거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여러 상황 분석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 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 대상에 따른 평가 유형
- 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2. 프로그램 평가의 고려 대상
- 평가 이용자
- 평가 과정 참여자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 문서화의 중요성
- 시행
3. 평가도구의 유형
- 시험(test) - 접근법
- 면접법
- 설문지법
- 교사의 서면 평가
- 수업 일지
- 교사의 기록
- 학생 일지사례
- 사례 연구
- 학생 평가
- 오디오 또는 비디오 녹화
- 관찰법
11 1차시.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과 학습자 집단의 다변화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사를 순차적으로 나열할 수 있다.
2. 다변화된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
-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
- 한국어 교육의 시대 구분
2. 학습자 집단에 따른 한국어 교육 현황
- 재외동포 및 귀국자녀
- 여성 결혼 이민자 및 다문화 가정 자녀
- 이주 노동자 및 실무목적 학습자
-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 일반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쪽지시험 응시]
2차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세종학당의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개발 배경과 의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내용, 최종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세종학당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
- 세종학당의 설립 배경
- 세종학당 정규과정
2.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 개발 배경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12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1)
[강의 목표]
1.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과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토대로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3.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교육 목적 및 목표
2.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육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3.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 학습 방법의 선정
- 교수법의 선택 - 교수법의 종류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2)
[강의 목표]
1. 다문화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다문화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다.
3. 다문화 학생 대상 교육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다문화 학생 요구 분석
- 다문화 학생 한국어 교육 목적 및 목표
2.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내용 선정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 설계
3. 다문화 학생 대상 교육과정 설계의 쟁점
- 한국어 교육(KSL)에 대한 이해
- 학생 선정 및 관리의 문제
- 균형 잡힌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 한국어 능력 진단 평가 지원 체제 확립의 문제
- 교재의 사용과 담당 교원의 전문성 함양
13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3)
[강의 목표]
1.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반영하여 올바른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 유익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구성하는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수업자료 개발 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여성결혼이민자 현황(2021) -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분석
- 여성결혼이민자 교육 목적 및 목표
2.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육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3.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자료 개발 시 고려사항
[토론제출]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4)
[강의 목표]
1.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이주노동자에게 유익한 한국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구체적인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이주노동자 현황(2023) - 이주노동자 요구 분석
-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목적 및 목표
2.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수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14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5)
[강의 목표]
1.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요 및 구체적인 교수요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무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 현황
- 학습자 요구 분석
- 교육 목적 및 목표
2. 실무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요 작성의 실제
- 실무목적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의 실제
-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 교수요목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6)
[강의 목표]
1. 실무목적 학습자와 대조되는 학문목적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학문목적에 알맞은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을 영역별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문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학습자 요구 분석
- 교육 목적 및 목표
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 교수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