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 지도교수 | 안용준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11-20 ~ 2025-03-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5-03-1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5-03-2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5.04.01. 10:00 ~ 2025.04.30. 16:00 | 학위취득 | 2025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
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5-01-10 오전 10:00 ~ 2025-01-13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5-02-28 오전 10:00 ~ 2025-03-0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12-18 - 2025-01-21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5-02-14 - 2025-02-17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5-01-31 - 2025-02-03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11-20 - 2024-12-10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5-01-15 - 2025-01-28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강의 목표] 1. 교육과정이 무엇인지 정의 내릴 수 있다. 2.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 간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 사용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정의 - 교육과정의 어원적 정의 - 교육과정의 사전적 정의 - 교육학 이론에서의 정의 2. 교육과정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 - 교육 내용으로 보는 입장 - 학습 경험으로 보는 입장 - 의도된 학습 성과로 보는 입장 - 학습 계획으로 보는 입장 3.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념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과 현재
[강의 목표] 1. 언어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를 요약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언어 교육과정 개발의 배경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 과정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교육과정 발달의 역사 - 언어 교수법의 변화 - 언어 교육과정 개념의 성립 2. 언어 교육과정 개발 배경 - 영어 교수의 변화와 교육과정 개발의 출현 3. 한국어 교육과정의 발달과 현재 - 한국어 교육의 역사 - 한국어 교육과정 연구 |
||
2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소와 설계 절차
[강의 목표] 1. 여러 학자들이 제시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설계 절차 순서에 따라 나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 Tyler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J.D. Brown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Richards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 Brown. H.D.의 교육과정 구성요소 2.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 절차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 상황 분석
[강의 목표] 1. 상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여러 요인들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여러 상황 분석 요인들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상황 분석이란 무엇인가? - 상황 분석의 개념 - 상황 분석의 요인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 - 사회적 요인의 특징과 예 - 프로젝트 요인의 특징과 예 - 기관 요인의 특징과 예 - 교사 요인의 특징과 예 - 학습자 요인의 특징과 예 - 채택 요인의 특징과 예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상황 분석 요인 - 사회적 요인의 예와 시사점 - 프로젝트 요인의 예와 시사점 - 기관 요인의 예와 시사점 - 교사 요인의 예와 시사점 - 학습자 요인의 예와 시사점 - 채택 요인의 예와 시사점 |
||
3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 요구 분석(1)
[강의 목표] 1. 요구 분석이란 무엇인지 정의 내릴 수 있다. 2. 요구 분석을 하는 목적에 대해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3. 요구 분석 사용자와 대상 모집단의 성격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구 분석이란 무엇인가? - 요구의 정의 - 요구 분석의 정의 - 요구 분류 2. 요구 분석의 목적 - 요구 분석의 목적 - 요구 분석 목적의 실례 3. 요구 분석의 사용자와 대상 모집단 - 요구 분석 사용자 - 요구 분석의 이해당사자 - 요구 분석 대상 - 요구 분석의 시행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 요구 분석(2)
[강의 목표] 1. 요구 분석에 사용되는 방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실제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 문항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요구 분석 방법 - 요구 분석 시 고려할 점 - 정보의 수집 방법 2.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의 실제 - 학문 목적 학습자 요구 분석의 실제 - 요구 분석의 활용 |
||
4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I.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1)
[강의 목표] 1. 교육 목적 설정에 영향을 미친 사상적 기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3.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목적의 설정에 관련된 사상적 기반 - 학문적 합리주의 - 상황 분석의 요인 - 사회적 경제적 효용성 2. 상황 분석에 요구되는 요인과 특징 - 학습자 중심성 - 사회적 재구성주의 - 문화적 다원주의 3. 교육 목적과 교육 목표의 개념 - 최종 목적에 대한 개념 및 주요 가설 - 목적에 대한 개념 및 목적 진술의 취지 - 목표에 대한 개념 및 특성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II. 교육 목적 및 목표 기술(2)
[강의 목표] 1. 언어 교육의 목적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들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학습자의 성격 및 학습 단계에 맞는 한국어 교육 목적 및 교육 목표를 세워 제시할 수 있다. 3. 언어 교육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함께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능력에 대한 견해와 언어 교육의 목적 - 언어 능력에 대한 견해 - 언어 교육의 목적 2. 한국어 교육의 목적 및 목표 - 교육의 목적 및 목표 기술 방법 - 한국어 교육의 목적 -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등급별 총괄 목표 3. 언어 교육 목표의 설정과 비판 - 교육 목표 사용에 대한 비판적 견해 |
||
5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1)
[강의 목표] 1. 교수요목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교육과정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전통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의 교수요목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수요목의 개념 - 교수요목의 사전적 정의 - 교수요목에 대한 다양한 정의 - 교수요목의 일반적 개념 - 언어 교육학에서의 교수요목 개념 - 교수요목설계의 두 방법론과 최근의 경향 - 교수요목의 유형 분류 2. 전통적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 - 결과 중심적 교수요목 - 과정 중심 교수요목 |
[과제 제출]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2)
[강의 목표]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상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법(구조) 중심 교수요목 - 문법교육의 역사 - 특징 - 설계 - 실제 2. 상황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 실제 |
||
6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3)
[강의 목표] 1. 개념ㆍ기능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을 실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념ㆍ기능 중심의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2.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주제ㆍ내용 중심 교수요목 설계 - 실제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4)
[강의 목표] 1. 기술 중심 교수요목과 기능 중심 교수요목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의 다양한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술 중심 교수요목 - 특징 - 설계 - 실제 2.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 의사소통을 위한 교수요목 -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의 유형 -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교수요목의 단계적 적용 |
||
7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5)
[강의 목표] 1.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의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2. 과제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절차적) 교수요목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혼합 교수요목의 내용 범주들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과제 중심 교수요목 - 과제(task)의 의미 - 특징 - 과제의 종류 - 장점 - 비판점 2. 과정 중심(절차적) 교수요목 - 특징 - 장점 - 단점 3. 혼합 교수요목 - 개념 및 특징 - 쟁점 - 내용 범주 - 실례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IV. 교수요목의 이해(6)
[강의 목표] 1. 어휘, 텍스트, 역량 중심 교수요목 등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내용 제시 방법에 따라 교수요목을 구분하여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타 교수요목 - 어휘 중심 교수요목 - 텍스트 중심 교수요목 - 역량 중심 교수요목 2. 내용 제시 방법에 따른 교수요목 - 내용 전개 방식에 따른 교수요목 -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사항 |
||
8 |
중간고사
|
[정기시험] |
9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이해
[강의 목표] 1. 수준별·단계별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예를 들 수 있다. 2. 산출 중심의 전개 모형과 과정 중심의 전개 모형을 비교할 수 있다. 3.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전개 모형의 전개 과정과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수준별·단계별 전개 모형 - 균형적 모형 - 비례적 모형 - 부가적 모형 2. 산출 및 과정 중심의 전개 모형 - 산출(product) 중심의 전개 - 과정(process) 중심의 전개 3. 학습자 중심 전개 모형 - 개념 및 출현 배경 - 전개 방법 - 장·단점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 교육 내용의 선정과 배열
[강의 목표] 1.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데 필요한 이론적 근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선정된 교육 내용을 배열하는 여러 방법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내용의 선정 - 코스(course)의 이론적 근거 제시 - 교육 내용 선정 과정 - 교육 내용 선정 2. 교육 내용의 배열 - 난이도에 따른 배열 - 시간 순서에 따른 배열 - 학습자 요구에 따른 배열 - 학습 순서(선수 학습)에 따른 배열 - 전체에서 부분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배열 - 나선형 구조로 배열 3. 코스 구조 계획 - 교수요목 틀 선정하기 - 수업 구획 개발하기 |
||
10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I. 교수 자료의 선정과 개발
[강의 목표] 1. 교수 자료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 자료와 창작 자료를 비교할 수 있다. 2. 상업교재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올바른 교재의 선택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3. 교수 자료 개발 필요성에 대한 장·단점을 토대로 자료 설계의 본질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수 자료의 역할과 수업 자료의 유형 - 교수 자료의 역할 - 실제 자료와 창작 자료 2. 교재의 사용과 평가 - 상업 교재의 사용 - 교재의 평가 3. 교수 자료의 개발 - 교재 개작 - 교수 자료 개발 - 좋은 교수 자료의 요건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 VIII. 교육과정에서의 평가
[강의 목표] 1. 평가 대상과 목적에 따른 평가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을 평가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대상들을 열거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육에서의 여러 상황 분석 요인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 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 대상에 따른 평가 유형 - 목적에 따른 평가 유형 2. 프로그램 평가의 고려 대상 - 평가 이용자 - 평가 과정 참여자 -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 - 문서화의 중요성 - 시행 3. 평가도구의 유형 - 시험(test) - 접근법 - 면접법 - 설문지법 - 교사의 서면 평가 - 수업 일지 - 교사의 기록 - 학생 일지사례 - 사례 연구 - 학생 평가 - 오디오 또는 비디오 녹화 - 관찰법 |
||
11 |
1차시.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과 학습자 집단의 다변화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사를 순차적으로 나열할 수 있다. 2. 다변화된 한국어 학습자 집단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 - 한국어 교육의 시대적 변천 - 한국어 교육의 시대 구분 2. 학습자 집단에 따른 한국어 교육 현황 - 재외동포 및 귀국자녀 - 여성 결혼 이민자 및 다문화 가정 자녀 - 이주 노동자 및 실무목적 학습자 - 학문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 일반 목적의 한국어 학습자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해
[강의 목표] 1. 세종학당의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의 개발 배경과 의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성격과 내용, 최종목표를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세종학당 설립 배경과 교육과정 - 세종학당의 설립 배경 - 세종학당 정규과정 2. 국제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 개발 배경 3.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
||
12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1)
[강의 목표] 1.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과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내용을 토대로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3.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수 학습 방법을 선정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요구 분석 - 재외동포 한국어 학습자 교육 목적 및 목표 2.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육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3.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 학습 방법의 선정 - 교수법의 선택 - 교수법의 종류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2)
[강의 목표] 1. 다문화 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교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다문화 학생에게 적합한 교육내용을 선정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할 수 있다. 3. 다문화 학생 대상 교육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다문화 학생 요구 분석 - 다문화 학생 한국어 교육 목적 및 목표 2. 다문화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내용 선정 - 다문화 학생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수요목 설계 3. 다문화 학생 대상 교육과정 설계의 쟁점 - 한국어 교육(KSL)에 대한 이해 - 학생 선정 및 관리의 문제 - 균형 잡힌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필요성 - 한국어 능력 진단 평가 지원 체제 확립의 문제 - 교재의 사용과 담당 교원의 전문성 함양 |
||
13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3)
[강의 목표] 1.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반영하여 올바른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여성결혼이민자들에게 유익한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구성하는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3. 여성결혼이민자 대상 수업자료 개발 시 고려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여성결혼이민자 현황(2021) - 여성결혼이민자 요구 분석 - 여성결혼이민자 교육 목적 및 목표 2.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육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3. 여성결혼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자료 개발 시 고려사항 |
[토론제출]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4)
[강의 목표] 1.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의 교육목적과 교육목표를 이해할 수 있다. 2. 이주노동자에게 유익한 한국어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구체적인 교수요목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이주노동자 현황(2023) - 이주노동자 요구 분석 -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 목적 및 목표 2. 이주노동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교수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
||
14 |
1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5)
[강의 목표] 1.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한국어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제시할 수 있다. 2.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요 및 구체적인 교수요목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실무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 현황 - 학습자 요구 분석 - 교육 목적 및 목표 2. 실무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수요목 설계 - 실무목적 한국어 교육과정의 개요 작성의 실제 - 실무목적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의 실제 - 실무목적 한국어 학습자 교수요목 |
|
2차시.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개발의 실제(6)
[강의 목표] 1. 실무목적 학습자와 대조되는 학문목적 학습자 대상 한국어 교육과정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학문목적에 알맞은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수요목을 영역별로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문목적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 설계 -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현황(2022) - 학습자 요구 분석 - 교육 목적 및 목표 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 교수내용 선정 - 교수요목 설계 |
||
15 |
기말고사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