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아동문학교육 지도교수 김은혜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11-20 ~ 2025-03-0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5-03-19 성적보고 완료일 2025-03-2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5.04.01. 10:00 ~ 2025.04.30. 16:00 학위취득 2025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문예창작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생활교양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아동문학의 본질을 이해하고 영유아가 책읽기를 즐기도록 지도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동문학의 이해, 장르별 아동문학, 아동문학활동 지도 및 실제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아동문학의 개념과 중요성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문학이 과거에서 현재까지 어떠한 변천과정을 거쳐 오게 되었는지에 대해 국내와 국외 아동문학으로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문학경험과의 관련성을 살펴봄으로써 아동문학교육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구성 및 체계를 살펴봄으로써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과 문학교육 활동과의 관련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문학의 장르를 분류하여 각 장르의 정의와 특성, 종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아동문학작품의 선택 기준과 읽기 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6. 문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및 실제를 살펴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 문학교육을 지도할 수 있다.

7.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방법과 문학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5-01-10 오전 10:00
~
2025-01-13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5-02-28 오전 10:00
~
2025-03-0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12-18 - 2025-01-21
(AM 10:00 – PM 22:00)
토론 2025-02-14 - 2025-02-17
(AM 10:00 – PM 22:00)
쪽지 2025-01-31 - 2025-02-03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11-20 - 2024-12-10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5-01-15 - 2025-01-28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유아에게 아동문학활동이 발달의 각 영역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아동문학의 기초
[강의 목표]
1. 문학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문학의 개념과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문학의 구성요소 및 종류에 대해 이해하고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학의 개념과 구성요소
2. 아동문학의 개념과 중요성
3. 아동문학의 구성요소 및 종류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아동문학교육이란
[강의 목표]
1. 아동문학교육의 정의와 성격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문학교육의 접근 유형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문학교육의 최신동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문학교육의 정의와 성격
2. 아동문학교육의 목적 및 목표
3. 아동문학교육의 접근 유형
4. 아동문학교육의 최신동향
2 1차시. 아동문학의 역사
[강의 목표]
1. 국내 아동문학의 변천사를 시기별로 살펴봄으로써 시대적 변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국내 아동문학상을 종류별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국외 아동문학의 변천사를 시기별로 살펴봄으로써 시대적 변천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국외 아동문학상을 종류별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국내 아동문학의 변천과정
2. 국내의 아동문학상
3. 국외 아동문학의 변천과정
4. 국외의 아동문학상
2차시. 아동문학의 이론적 접근
[강의 목표]
1. 문학적 관점에서의 독자반응이론을 이해하고 읽기, 독자반응의 유형을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문학적 관점에서 정신분석이론을 이해하고 정신분석이론을 적용한 문학작품의 예를 설명할 수 있다.
3. 문학적 관점에서의 원형이론을 이해하고 분류에 따라 나누어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독자반응이론
2. 정신분석이론
3. 원형이론
3 1차시. 아동문학과 아동발달
[강의 목표]
1. 아동문학과 언어발달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문학과 인지발달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문학과 사회·도덕성 발달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문학과 창의성 발달을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문학과 언어발달
2. 아동문학과 인지발달
3. 아동문학과 사회·도덕성 발달
4. 아동문학과 창의성 발달
2차시. 영유아 발달특징 및 유아기 인성교육과 아동문학
[강의 목표]
1. 영유아의 발달특징에 따라 적절한 아동문학작품을 제시할 수 있다.
2. 유아기 인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그에 알맞은 아동문학작품의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유아의 발달특징과 아동문학
2. 유아기 인성교육과 아동문학
4 1차시. 표준보육과정과 영아문학교육
[강의 목표]
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및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표준보육과정을 통한 영아문학교육의 연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및 체계
2. 표준보육과정 영역과 영아문학교육 연계
2차시. 누리과정과 유아문학교육
[강의 목표]
1. 누리과정의 구성 및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누리과정을 통한 유아문학교육의 연계 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누리과정의 구성 및 체계
2. 누리과정 영역과 유아문학교육 연계
5 1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그림책
[강의 목표]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그림책을 구성하는 요소를 문학적 요소와 예술적 요소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
2. 그림책의 구성요소
[과제 제출]
2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전래동화
[강의 목표]
1.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래동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전래동화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4. 전래동화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래동화의 정의 및 특성
2. 전래동화의 구성요소
3. 전래동화의 종류
4. 전래동화의 유형
6 1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환상동화
[강의 목표]
1. 환상동화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환상동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환상동화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환상동화의 정의 및 특성
2. 환상동화의 구성요소
3. 환상동화의 유형
2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사실동화
[강의 목표]
1. 사실동화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실동화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3. 사실동화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실동화의 정의 및 특성
2. 사실동화의 구성요소
3. 사실동화의 유형
7 1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동요와 동시
[강의 목표]
1. 동요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전래동요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동시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동시를 구성하는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5. 동시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요의 정의 및 특성
2. 전래동요의 종류
3. 동시의 정의 및 특성
4. 동시의 구성요소
5. 동시의 종류
2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이야기와 아동소설
[강의 목표]
1. 이야기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이야기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소설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소설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야기의 정의 및 특성
2. 이야기의 종류
3. 아동소설의 정의 및 특성
4. 아동소설의 종류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극과 극 활동
[강의 목표]
1. 극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극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아동문학으로서 극 활동을 이해하고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극의 정의 및 특성
2. 극의 종류
3. 극 활동의 종류
2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정보책과 전기문학
[강의 목표]
1. 정보책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정보책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3. 전기문학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전기의 형식을 이해하고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보책의 정의 및 특성
2. 정보책의 유형
3. 전기문학의 정의 및 특성
4. 전기의 형식과 종류
10 1차시. 아동문학의 종류 - 글 없는 그림책
[강의 목표]
1. 글 없는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글 없는 그림책의 종류를 제시할 수 있다.
3. 글 없는 그림책의 선정 기준과 영유아를 위한 활용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글 없는 그림책의 정의 및 특성
2. 글 없는 그림책의 종류
3. 글 없는 그림책의 선정 기준과 활용 전략
2차시. 아동문학작품의 선택 기준
[강의 목표]
1. 균형을 고려하여 아동문학작품을 선택할 수 있다.
2. 작품 성격을 고려하여 아동문학작품을 선택할 수 있다.
3. 발달적 적합성을 고려하여 아동문학작품을 선택할 수 있다.
4. 아동문학작품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기타적인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균형의 고려
2. 작품 성격의 고려
3. 발달적 적합성의 고려
4. 기타 기준
11 1차시. 읽기 활동의 개념 및 중요성
[강의 목표]
1. 소리내어 읽기의 중요성과 기대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그림책 선정 시 유의할 점과 이야기 구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소리내어 읽기
2. 그림책 읽어주기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영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 동화Ⅰ
[강의 목표]
1. 낱장 그림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융판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자석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낱장 그림동화
2. 융판동화
3. 자석동화
12 1차시. 영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 동화Ⅱ
[강의 목표]
1. TV 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앞치마 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3. OHP 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4. 그림자 동화의 제작방법과 제시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TV 동화
2. 앞치마 동화
3. OHP 동화
4. 그림자 동화
2차시. 영유아를 위한 문학 활동 - 인형극
[강의 목표]
1. 인형극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인형극의 종류 및 제작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형극의 특성
2. 인형극의 종류 및 제작방법
13 1차시.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강의 목표]
1.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원리와 목표를 이해하고 내용을 제시할 수 있다.
2.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 수행에 따른 평가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2.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 평가
[토론 제출]
2차시.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목표]
1. 그림책 중심의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2. 주제 중심의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그림책 중심의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
2. 주제 중심의 아동문학교육 프로그램
14 1차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
[강의 목표]
1. 문학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환경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문학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한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학활동을 위한 환경구성
2. 교사의 역할
2차시. 아동문학 활용
[강의 목표]
1. 영아를 위한 아동문학 활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아동문학 활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영아를 위한 아동문학 활용
2. 유아를 위한 아동문학 활용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