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생활지도와상담 | 지도교수 | 신지원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7-03 ~ 2024-10-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10-30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11-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29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교양,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
---|---|
전문학사 | 교양,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4-10-11 오전 10:00 ~ 2024-10-14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4-07-31 - 2024-09-03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4-09-27 - 2024-09-30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4-09-13 - 2024-09-16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7-03 - 2024-07-23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4-08-28 - 2024-09-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생활지도와 상담 개관
[강의 목표]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을 영역별, 활동기능별(학생 조사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으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2. 생활지도의 목적과 목표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상담의 이해
[강의 목표]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차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관점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와 상담에 임하는 교육자로서 안내자, 지원자, 촉진자로서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차이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관점 3. 생활지도 및 상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
||
2 |
1차시. 발달론적 관점에서의 청소년기
[강의 목표] 1. 학교상담의 주체인 청소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성격ㆍ정서적,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기술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종류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기의 특성 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
|
2차시.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및 청소년기 스트레스
[강의 목표] 1. 청소년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문제행동의 원인과 사회적, 환경적 맥락 속에서 어떠한 문제행동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2. 청소년기 스트레스 3. 청소년기 문제행동 |
||
3 |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Ⅰ- 학업①
[강의 목표] 1. 학업문제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학업문제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학업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따라 학업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방법 및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리나라의 학업문제에 대한 이해 2. 학업문제 유형 3. 학업문제 요인 4. 학습방법 및 전략 |
|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Ⅰ- 학업②
[강의 목표] 1. 학습 동기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부 방법 및 전략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험불안, 학업소진, 학업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업에 의욕이 없는 학생들의 대한 지도 방안으로 거꾸로 교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 동기의 문제 2. 공부 방법 및 전략의 문제 3. 시험불안 4. 학업소진 5. 학업장애 6. 기타 지도 방안 |
||
4 |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Ⅱ - 진로①
[강의 목표] 1.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검사의 활용, 교과 연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등 진로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진로지도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로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3. 진로지도의 실제 |
|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Ⅱ - 진로②
[강의 목표]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Holland의 진로선택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Savikcas의 진로구성주의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 2. Holland의 진로선택이론 3. Savickas의 진로구성주의이론 |
||
5 |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Ⅲ - 대인관계①
[강의 목표] 1. 관계의 유형 및 애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와 이성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간의 관계와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계 2. 청소년기 친구관계 3. 청소년기 이성관계 4. 청소년기 부모-자녀관계 5. 청소년기 교사-학생관계 |
[과제 제출] |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Ⅲ - 대인관계②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모형을 살펴봄으로써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폭력대화의 개념과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 2. 비폭력대화 |
||
6 |
1차시. 학교폭력Ⅰ
[강의 목표] 1. 학교폭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이해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 |
|
2차시. 학교폭력Ⅱ
[강의 목표] 1. 학교폭력의 실태 및 최근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처리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과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책으로써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한 다양한 보완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행대책 2. 학교폭력의 처리절차 3. 학교폭력의 개입과 상담 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
||
7 |
1차시. 학급경영Ⅰ
[강의 목표] 1. 학급경영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급경영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급경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및 지도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급경영의 목표 2. 학급경영의 영역 3. 학급경영의 원리 4.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및 지도성 |
|
2차시. 학급경영Ⅱ
[강의 목표] 1. 학급경영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급실태 조사 및 분석, 학급조직 구성 및 운영, 학급 환경 꾸미기 등 학급경영의 주요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중심 학생자치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급경영 계획 2. 학급경영 주요활동 3. 학생자치활동 |
||
8 |
중간고사
|
[정기시험] |
9 |
1차시. 상담의 원리와 과정Ⅰ
[강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진실한 관심,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감의 5단계와 공감의 5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내담자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2. 진실한 관심,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 3. 공감의 5단계, 공감의 5수준 4. 상담의 과정 |
|
2차시. 상담의 원리와 과정Ⅱ
[강의 목표] 1. 상담에서 주 호소 문제와 관련한 깊이 있는 탐색을 촉진할 방법으로 내담자의 이야기 명료화, 버텨주기, 담아내기, 격려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평가와 종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내담자의 이야기 명료화 2. 내담자 버텨주기, 담아내기 3. 내담자 격려하기 4. 상담의 평가 5. 상담의 종결 |
||
10 |
1차시. 상담이론Ⅰ - 정신분석
[강의 목표] 1. 정신분석의 인간관, 성격구조, 심리성적 발달단계, 불안과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 인간관 2. 성격구조 3. 심리성적 발달 4. 불안과 자아방어기제 5. 정신분석 상담목표 6. 정신분석 상담과정 4단계 및 상담기법 |
|
2차시. 상담이론Ⅱ - 행동주의
[강의 목표] 1. 행동주의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인 조건형성, 강화, 소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인간관 2. 고전적 조건형, 조작적 조건형성 3. 강화, 소거 4. 행동주의 상담목표 5. 행동주의 상담기법 |
||
11 |
1차시. 상담이론Ⅲ - 인지주의/인지행동주의
[강의 목표] 1.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정서,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ABCDE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인지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인지행동주의의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인지행동주의 개념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ABCDE모델 3.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인지모델 4. 인지/인지행동주의 상담기법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상담이론 Ⅳ - 인간중심 및 게슈탈트
[강의 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인 자기개념, 가치의 조건화, 자기실현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 2. 자기개념, 가치의 조건화, 자기실현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3. 인간중심상담 상담목표 4. 인간중심상담의 원리, 방법 |
||
12 |
1차시. 상담이론 Ⅴ - 해결중심 및 현실치료
[강의 목표] 1. 해결중심, 현실치료의 인간관, 기본가정, 행동수저으이 원리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 현실치료의 이론의 상담목표와 상담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해결중심 2. 현실치료 |
|
2차시. 학부모 상담
[강의 목표] 1. 학부모 상담에서의 준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부모 상담의 실제를 유형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부모 상담의 준비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 3. 학부모 상담의 실제 |
||
13 |
1차시. 상담과 심리검사Ⅰ
[강의 목표] 1. 심리검사의 목적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기준과 실시,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영역과 관련한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검사 목적, 특성 2. 심리검사선택, 실시, 해석 3. 지적영역평가(지능검사, 적성검사) |
[토론 제출] |
2차시. 상담과 심리검사Ⅱ
[강의 목표] 1. 진로검사영역인 흥미검사, 가치관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검사영역인 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장면에서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로검사영역(흥미검사, 가치관 검사) 2. 성격검사영역(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 3. 학교장면에서 심리검사 활용, 유의사항 |
||
14 |
1차시. 중독상담
[강의 목표] 1. 인터넷 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임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3. 도박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 2. 게임중독 3. 도박중독 4. 성중독 |
|
2차시. 다문화 상담
[강의 목표] 1.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 및 상담자의 다문화 역량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 학생의 성장환경과 어려움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교육의 의미, 필요성 2. 교사의 다문화 역량, 상담자의 다문화 역량 3. 다문화가정 학생의 성장환경 4.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 진로, 정체성, 대인관계 영역에서 어려움 5.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방법 |
||
15 |
기말고사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