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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생활지도와상담 지도교수 신지원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4-07-03 ~ 2024-10-15(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4-10-30 성적보고 완료일 2024-11-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4.10.29 10:00 ~ 2024.10.31 17:00 학위취득 2025년 2월 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교양,심리학 전공,청소년학 전공
전문학사 교양,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본 강좌에서는 생활지도와 상담의 이론 및 실제를 다룬다. 생활지도의 기초영역에 대한 지식과 생활지도를 위해서 교육자가 갖추어야 하는 자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생활지도의 기초/생활지도의 발달과 주요내용, 학생이해활동, 정보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과 추후지도활동, 생활지도 프로그램의 계획, 조직 및 운영,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영역별 상담활동1-학교폭력, 영역별 상담활동2-학업문제, 영역별 상담활동3-인터넷 중독, 학부모상담, 멘토링 등을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실제 생활지도시 필요한 내용을 영역별로 이해하며, 더 전문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수업목표

1. 생활지도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살펴보고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으로써 영역별과 활동기능별(학생 조사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상담의 주체인 청소년기의 특징 및 발달과업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스트레스와 문제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의 발달과업을 학업, 진로, 대인관계로 구분하여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살펴봄으로써 적절한 지도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4. 학교폭력의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개입과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5. 학급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학급경영의 계획과 학급경영의 주요활동, 그리고 학생자치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상담의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상담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평가되며, 종결되는지 설명할 수 있다.

7.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지주의, 인간중심, 해결중심의 상담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생활지도 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전문적인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8. 게임중독, 학부모상담, 다문화상담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현장에서 해당 영역에 대한 좀 더 효율적인 개입과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4-08-23 오전 10:00
~
2024-08-2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4-10-11 오전 10:00
~
2024-10-14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4-07-31 - 2024-09-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4-09-27 - 2024-09-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4-09-13 - 2024-09-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4-07-03 - 2024-07-2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4-08-28 - 2024-09-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활지도의 활동영역(학생이해활동, 정보제공활동, 정치활동, 상담활동, 추후지도활동)을 각각 정리하면서 학습자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활동영역 한 개를 선정하여 선정한 이유를 논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생활지도와 상담 개관
[강의 목표]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의 목적 및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을 영역별, 활동기능별(학생 조사활동, 상담활동, 정치활동, 추수활동)으로 구분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활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2. 생활지도의 목적과 목표
3. 생활지도의 주요활동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상담의 이해
[강의 목표]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차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관점과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활지도와 상담에 임하는 교육자로서 안내자, 지원자, 촉진자로서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활지도와 상담의 차이
2. 생활지도와 상담의 접근관점
3. 생활지도 및 상담에 임하는 자세와 태도
2 1차시. 발달론적 관점에서의 청소년기
[강의 목표]
1. 학교상담의 주체인 청소년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특성을 신체적, 인지적, 성격ㆍ정서적, 사회적 측면으로 나누어 기술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종류와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2. 청소년기의 특성
3.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2차시.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및 청소년기 스트레스
[강의 목표]
1. 청소년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문제행동의 원인과 사회적, 환경적 맥락 속에서 어떠한 문제행동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청소년 발달의 이론적 접근
2. 청소년기 스트레스
3. 청소년기 문제행동
3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Ⅰ- 학업①
[강의 목표]
1. 학업문제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2. 학업문제의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학업에 영향을 주는 인지적 요인, 정의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따라 학업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습방법 및 전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우리나라의 학업문제에 대한 이해
2. 학업문제 유형
3. 학업문제 요인
4. 학습방법 및 전략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Ⅰ- 학업②
[강의 목표]
1. 학습 동기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공부 방법 및 전략의 문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시험불안, 학업소진, 학업장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업에 의욕이 없는 학생들의 대한 지도 방안으로 거꾸로 교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습 동기의 문제
2. 공부 방법 및 전략의 문제
3. 시험불안
4. 학업소진
5. 학업장애
6. 기타 지도 방안
4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Ⅱ - 진로①
[강의 목표]
1. 진로지도 및 진로상담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 심리검사의 활용, 교과 연계 진로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등 진로지도 방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진로지도를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로지도 및 상담의 필요성
2.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3. 진로지도의 실제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Ⅱ - 진로②
[강의 목표]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Holland의 진로선택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Savikcas의 진로구성주의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Super의 진로발달이론
2. Holland의 진로선택이론
3. Savickas의 진로구성주의이론
5 1차시. 학생 발달과업Ⅲ - 대인관계①
[강의 목표]
1. 관계의 유형 및 애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친구관계와 이성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의 부모-자녀 간의 관계와 교사-학생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관계
2. 청소년기 친구관계
3. 청소년기 이성관계
4. 청소년기 부모-자녀관계
5. 청소년기 교사-학생관계
[과제 제출]
2차시. 학생 발달과업Ⅲ - 대인관계②
[강의 목표]
1. 의사소통의 모형을 살펴봄으로써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폭력대화의 개념과 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의사소통의 원리와 방법
2. 비폭력대화
6 1차시. 학교폭력Ⅰ
[강의 목표]
1. 학교폭력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이해
2. 학교폭력의 원인
3. 학교폭력의 특성 및 유형
2차시. 학교폭력Ⅱ
[강의 목표]
1. 학교폭력의 실태 및 최근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교폭력의 처리절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폭력에 대한 개입과 상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학교폭력에 대한 예방과 대책으로써 피해학생과 가해학생에 대한 다양한 보완책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교폭력의 실태 및 현행대책
2. 학교폭력의 처리절차
3. 학교폭력의 개입과 상담
4.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7 1차시. 학급경영Ⅰ
[강의 목표]
1. 학급경영의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2. 학급경영의 영역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급경영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및 지도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급경영의 목표
2. 학급경영의 영역
3. 학급경영의 원리
4. 학급담임교사의 역할 및 지도성
2차시. 학급경영Ⅱ
[강의 목표]
1. 학급경영 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학급실태 조사 및 분석, 학급조직 구성 및 운영, 학급 환경 꾸미기 등 학급경영의 주요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생중심 학생자치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의 종류를 나열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급경영 계획
2. 학급경영 주요활동
3. 학생자치활동
8 중간고사
[정기시험]
9 1차시. 상담의 원리와 과정Ⅰ
[강의 목표]
1. 내담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를 설명할 수 있다.
2. 진실한 관심,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공감의 5단계와 공감의 5수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상담의 과정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내담자 성장과 발전을 위한 상담자의 태도
2. 진실한 관심, 무조건적 존중, 공감적 이해
3. 공감의 5단계, 공감의 5수준
4. 상담의 과정
2차시. 상담의 원리와 과정Ⅱ
[강의 목표]
1. 상담에서 주 호소 문제와 관련한 깊이 있는 탐색을 촉진할 방법으로 내담자의 이야기 명료화, 버텨주기, 담아내기, 격려하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의 평가와 종결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내담자의 이야기 명료화
2. 내담자 버텨주기, 담아내기
3. 내담자 격려하기
4. 상담의 평가
5. 상담의 종결
10 1차시. 상담이론Ⅰ - 정신분석
[강의 목표]
1. 정신분석의 인간관, 성격구조, 심리성적 발달단계, 불안과 자아방어기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의 상담목표와 상담과정,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 인간관
2. 성격구조
3. 심리성적 발달
4. 불안과 자아방어기제
5. 정신분석 상담목표
6. 정신분석 상담과정 4단계 및 상담기법
2차시. 상담이론Ⅱ - 행동주의
[강의 목표]
1. 행동주의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인 조건형성, 강화, 소거를 설명할 수 있다.
2. 행동주의의 상담목표와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행동주의 인간관
2. 고전적 조건형, 조작적 조건형성
3. 강화, 소거
4. 행동주의 상담목표
5. 행동주의 상담기법
11 1차시. 상담이론Ⅲ - 인지주의/인지행동주의
[강의 목표]
1. 인지나 사고가 인간의 정서,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ABCDE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인지모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인지/인지행동주의의 상담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인지행동주의 개념
2. Ellis의 합리적 정서행동치료(REBT)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ABCDE모델
3. Beck의 인지행동치료의 주요개념, 상담목표, 인지모델
4. 인지/인지행동주의 상담기법
[쪽지시험 응시]
2차시. 상담이론 Ⅳ - 인간중심 및 게슈탈트
[강의 목표]
1.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과 주요개념인 자기개념, 가치의 조건화, 자기실현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중심상담의 원리와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중심상담의 인간관
2. 자기개념, 가치의 조건화, 자기실현 경향성,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3. 인간중심상담 상담목표
4. 인간중심상담의 원리, 방법
12 1차시. 상담이론 Ⅴ - 해결중심 및 현실치료
[강의 목표]
1. 해결중심, 현실치료의 인간관, 기본가정, 행동수저으이 원리 등을 설명할 수 있다.
2. 해결중심, 현실치료의 이론의 상담목표와 상담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해결중심
2. 현실치료
2차시. 학부모 상담
[강의 목표]
1. 학부모 상담에서의 준비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3. 학부모 상담의 실제를 유형별 사례를 통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학부모 상담의 준비
2. 학부모 상담의 방해요인
3. 학부모 상담의 실제
13 1차시. 상담과 심리검사Ⅰ
[강의 목표]
1. 심리검사의 목적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심리검사를 선택하는 기준과 실시, 해석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지적영역과 관련한 지능검사, 적성검사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검사 목적, 특성
2. 심리검사선택, 실시, 해석
3. 지적영역평가(지능검사, 적성검사)
[토론 제출]
2차시. 상담과 심리검사Ⅱ
[강의 목표]
1. 진로검사영역인 흥미검사, 가치관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검사영역인 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학교장면에서 심리검사 활용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진로검사영역(흥미검사, 가치관 검사)
2. 성격검사영역(객관적 검사, 투사적 검사)
3. 학교장면에서 심리검사 활용, 유의사항
14 1차시. 중독상담
[강의 목표]
1. 인터넷 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2. 게임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3. 도박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4. 성중독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터넷 중독
2. 게임중독
3. 도박중독
4. 성중독
2차시. 다문화 상담
[강의 목표]
1. 다문화 교육의 의미와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사 및 상담자의 다문화 역량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가정 학생의 성장환경과 어려움을 살펴봄으로써, 이를 바탕으로 실제 지도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교육의 의미, 필요성
2. 교사의 다문화 역량, 상담자의 다문화 역량
3. 다문화가정 학생의 성장환경
4.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업, 진로, 정체성, 대인관계 영역에서 어려움
5.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방법
15 기말고사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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