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외국어로서의한국어어휘교육론 | 지도교수 | 김원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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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4-04-17 ~ 2024-07-30(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4-08-14 | 성적보고 완료일 | 2024-08-20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4.10.01 10:00 ~ 2024.10.31 17:00 | 학위취득 | 2025년 2월 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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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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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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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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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4-06-07 오전 10:00 ~ 2024-06-10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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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4-07-26 오전 10:00 ~ 2024-07-29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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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4-05-15 - 2024-06-18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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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4-07-12 - 2024-07-15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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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4-06-28 - 2024-07-01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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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4-04-17 - 2024-05-07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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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4-06-12 - 2024-06-25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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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한국어 교육에서의 어휘 교육의 필요성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습득에 어려움을 다양한 측면에서 기술할 수 있다. 3. 어휘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과정을 예를 들어 묘사할 수 있다. 4. 어휘 교육의 내용 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교육의 필요성 - 의미 전달 요소 - 외국어 학습에서의 중요성 - 문화 이해 측면에서의 중요성 2. 어휘 습득의 어려움 - 정보적인 측면 - 관계적인 측면 - 양적인 측면 3. 어휘 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천 - 종전의 인식 - 최근의 인식 4. 한국어 어휘 교육의 내용 요소 - 양적인 면 - 질적인 면 |
[전 차시 공통 제공] 1) 동영상 강의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화면 속 화면 2) 학습자료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3) 퀴즈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어휘와 어휘력 및 언어 능력
[강의 목표] 1. 어휘와 단어의 개념을 비교 대조하여 기술할 수 있다. 2. 어휘부를 토대로 어휘력을 설명할 수 있다. 3. 어휘력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나열할 수 있다. 4. 어휘력과 의사소통 능력으로서의 언어 능력과의 관계를 해석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와 단어 - 어휘 - 단어 2. 어휘력 - 어휘부 - 어휘력 - 어휘력과 어휘부 3. 어휘력의 구성 - 어휘력의 속성에 따른 요소 - 어휘의 단위에 따른 요소 - 어휘들 간의 관련성에 따른 요소 - 개별 어휘에 대한 질적 능력 - 어휘 사용 양상에 따른 요소 4. 어휘력과 언어 능력 - 의사소통 능력 - 어휘력과 언어 능력의 관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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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동향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학습 교재 활용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사전 및 어휘 목록, 말뭉치 구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교육의 현황을 분석할 수 있다. 4. 한국어 어휘 교육의 연구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교재 - 통합 교재 - 어휘 학습 교재 2. 한국어 어휘 교육의 기초 자료 - 어휘 사전 - 교육용 어휘 목록 - 오류 분석을 위한 말뭉치 구축 3. 한국어 어휘 교육의 현황 - 어휘 교수·학습의 목표 - 통합 교재 사용 4. 한국어 어휘 교육의 연구 - 주제별 어휘 교육 연구 - 어휘 교육 연구의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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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어휘 교재와 한국어 사전 및 어휘집의 실제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 교재의 현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 교재의 개발 방향을 기술할 수 있다. 3. 한국어 사전의 현황과 특징을 열거할 수 있다. 4. 한국어 어휘집과 사전의 차이점과 함께 한국어 어휘집의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 교재 현황 - 일반 어휘 교재 - 관용 표현 및 외래어 관련 어휘 교재 2. 한국어 어휘 교재의 개발 - 수준별 어휘 교재 - 교수·학습의 방안을 활용하는 어휘 교재 - 어휘 교재의 발전 방향 3. 한국어 사전의 현황 - 한국어사전 현황 - 한국어사전의 특징 - 한국어 사전의 발전 방향 4. 한국어 어휘집 현황 - 어휘집과 사전 - 한국어 어휘집 - 어휘집 개발 방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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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한국어 어휘의 어종과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의 어종을 분류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어종 구성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 어휘 교육에서의 한자어 교육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외래어 교육의 필요성과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의 어종에 따른 분류 - 고유어(native word) - 한자어(Sino-Korean word) - 외래어(loan word) - 혼종어 2. 한국어 어휘의 어종 구성 - 어종의 분포 - 어종 구성의 변화 3. 한국어 교육에서의 한자어 교육 - 외국인을 위한 한자어 교재 4. 한국어 교육에서의 외래어 교육 - 외래어 교육의 필요성 - 외래어 교육 방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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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단어 형성 원리와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단어가 형성되는 원리를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의 단일어와 파생어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합성어와 혼성어의 형태를 설명할 수 있다. 4. 한국어 교육에서의 구체적인 파생어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의 단어 형성 - 단어의 형성 2. 단일어와 파생어 - 단일어(單一語, simple word) - 파생어(派生語, derived word) 3. 합성어와 혼성어 - 합성어(合成語, compound word) - 혼성어(混成語, blended word) 4. 한국어 교육에서 파생어 교육 - 교재 -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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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한국어 어휘의 의미 관계와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의 의미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상하 관계와 부분 관계를 비교할 수 있다. 3. 동의 관계와 반의 관계를 이루는 한국어 어휘의 생성 조건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 어휘의 의미 관계별 한국어 어휘 교육 방안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의 의미 관계 - 개념 - 분류 - 교육적 적용 2. 상하 관계와 부분 관계 - 상하 관계 - 부분 관계 3. 동의 관계와 반의 관계 - 동의 관계(synonymy) - 반의 관계(antonymy) 4. 어휘의 의미 관계에 따르는 한국어 어휘 교육 - 유의어 교육 - 반의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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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어휘 의미의 복합 관계와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어휘를 복합단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2. 다의어의 규정과 생성 기제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3. 동음어의 유형과 생성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4. 다의어와 동음어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5. 다의어와 동음어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의어 - 다의어의 규정 - 다의어의 생성 기제 2. 동음어 - 동음어의 규정 - 동음어의 유형 - 동음어의 생성 원인 3.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분 - 다의어와 동음어의 구조적 동일성 - 다의어와 동음어의 판별 기준 4. 어휘의 복합 관계에 따르는 한국어 어휘 교육 - 다의어 교육 - 동음어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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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한국어 어휘의 양상과 의미의 결합관계에 따르는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의 변이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의 기본형 확장을 사회언어학적 차원에서 설명할 수 있다. 3. 관용표현과 속담의 유형을 열거할 수 있다. 4. 연어에 대한 교수방안을 구안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의 변이형 확장 - 변이어휘 - 개인의식의 반영 - 집단의식의 반영 2. 한국어 어휘의 기본형 확장 - 개인의식의 반영 - 음성상징어 - 집단의식의 반영 3. 관용표현과 속담 - 관용표현(idiomatic expression) - 속담(proverb) 4. 연어 - 개념 - 유형 |
[과제 제출] |
2차시. 한국어 어휘의 지도 1 - 어휘교육의 다양한 방법
[강의 목표] 1. 한국어 교재의 어휘 제시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수법 차원에서 한국어 어휘 제시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시각적인 어휘 제시 방법을 구체적인 예를 들어 제시할 수 있다. 4. 다양한 청각적인 어휘 제시 방법들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교재의 어휘의 제시 방법 - 어휘장 활용 - 반의 관계 활용 - 번역 활용 - 문화 정보 소개 - 하위 관계 활용 2. 교수법 차원에서 한국어 어휘 제시 방법 - 설명 중심의 어휘 지도 - 탐구 중심의 어휘 지도 - 통합 중심 어휘 지도 3. 시각적 방법의 어휘 제시 - 풍선꾸러미 활용 - 그림이나 사진 활용 - 목적별 그림 제시 - 그림 글자 제시 - 노래를 그림으로 제시 - 그림을 통해 연상하기 - 표현 내용 그리기 - 이야기 속의 그림 활용 - 숨은 그림 찾기 4. 청각적 방법의 어휘 제시 - 드라마나 영화 활용 - 노래 활용 - 표현 내용 그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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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한국어 어휘의 지도 2 - 어휘 구조 차원의 어휘 교육 방법과 어휘 확장 방법
[강의 목표] 1. 어휘 구조 차원에서 어휘를 교육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교육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외래어와 방언을 활용한 어휘 확장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4. 관용표현, 속담, 한자어 교육 방법과 유의점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구조 차원의 어휘 교육 - 형태론적인 방법 - 설명, 예시, 연상 방법 - 대상 부류 이용 방법 - 유추 방법 2. 어휘장을 활용한 어휘 교육 - 한국어 교육을 위한 어휘장 - 어휘장 활용의 실제 3. 어휘 확장 방법 - 외래어 교육 - 방언 교육 4. 관용표현, 속담, 한자어 교육 - 관용표현 교육 - 속담 교육 - 한자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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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어휘의 지도 3 - 언어 문화적 차원의 한국어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언어 경험 접근법과 한국 문화의 이해 접근법을 비교할 수 있다. 2. 외국어 유입으로 생긴 어휘를 열거할 수 있다. 3. 세계화된 한국어 어휘를 나열할 수 있다. 4. 어휘 교육의 유의점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언어 경험 접근법 2. 한국 문화의 이해 접근법 3. 외국어 유입으로 생긴 어휘의 제시 - 콩글리시의 개념 - 콩글리시의 발생 - 콩글리시 제시 4. 세계화된 한국어 어휘 제시 - 세계화된 어휘 제시 방법 - 세계화된 한국어 어휘의 문제점 - 위키백과사전에 실린 세계화된 한국어 사례 - 필요성 5. 어휘 교육의 유의점 - 어휘 제시 - 어휘 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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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한국어 숙달도별 어휘 교육의 내용
[강의 목표] 1. 한국어의 숙달도별 어휘 교육의 목표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1, 2급 어휘 교육의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3. 3, 4급 어휘 교육의 대상이 되는 대표 어휘 목록을 제시할 수 있다. 4. 5~7급 어휘 교육의 내용을 예를 들어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숙달도별 어휘 교육의 목표 -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 개발 1단계 - 한국어능력시험 2. 초급 어휘 교육의 내용 - 표준 모형 2단계 등급별 어휘 목표 3. 중급 어휘 교육의 내용 - 표준 모형 2단계 등급별 어휘 목표 4. 고급 어휘 교육의 내용 - 표준 모형 2단계 등급별 어휘 목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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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숙달도별 어휘 교육의 방안
[강의 목표] 1. 적용적 교수 관점의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초급 어휘 교육의 특징을 반영한 어휘 학습 교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중급 어휘 교육의 특징을 반영한 어휘 학습 교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고급 어휘 교육의 특징을 반영하여 학습 교안을 작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적용적 교수 관점의 한국어 어휘 교육 내용 - 초급 - 중급 - 고급 2. 초급 어휘 교육의 내용 - 초급 어휘 교육의 특징 - 초급 어휘 학습 교안 3. 중급 어휘 교육의 내용 - 중급 어휘 교육의 특징 - 중급 어휘 학습 교안 4. 고급 어휘 교육의 내용 - 고급 어휘 교육의 특징 - 고급 어휘 학습 교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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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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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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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듣기 교육과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어휘와 듣기 능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듣기 활동과 직간접적으로 연관 있는 어휘 학습 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어휘 습득을 효과적으로 이끌어줄 듣기 활동의 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 4. 듣기 영역에서의 어휘 평가 문항을 유형별로 직접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와 듣기 능력 2. 듣기 활동에서의 어휘 - 듣기 전 활동에서의 어휘 학습 - 듣기 활동에서의 어휘 학습 3. 듣기를 통한 어휘 학습 - 용이한 어휘습득을 위한 듣기학습 조건 4. 듣기와 어휘 평가 - 듣기 영역에서의 어휘 평가 문항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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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읽기 교육과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어휘와 읽기 능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읽기 텍스트를 통한 어휘 연습의 단계 및 이독성에 근거한 텍스트 수정 방식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읽기 방식에 따른 어휘 학습의 유형을 제시할 수 있다. 4. 어휘 주석의 유형 및 효과를 설명할 수 있다. 5. 읽기를 통한 어휘평가 도구를 직접 만들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와 읽기 능력 - 읽기와 어휘 - 언어 교육 측면 2. 읽기 텍스트와 어휘 학습 - 읽기 텍스트를 통한 어휘 연습 - 이독성(readability) 3. 읽기 방식에 따른 어휘 학습 - 정독과 다독 - 다독과 어휘 발달 - 정독과 직접 교수 4. 어휘 주석 달기 - 어휘 주석의 개념 - 어휘 주석의 유형 - 어휘 주석의 효과 5. 읽기와 어휘 평가 - 그림, 표 등의 텍스트를 이해하고 맞지 않는 내용 고르기 - 문장 내 알맞은 단어 찾기 - 문장 내 적절한 어휘 고르기 - 접속어 고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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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말하기 교육과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어휘와 말하기 능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어휘 교육 활동 진행방법을 예를 들어 묘사할 수 있다. 3.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되는 말하기 과제와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4. 학습자의 어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말하기 평가 방식의 유형과 특징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와 말하기 능력 2. 말하기 능력 향상에 초점을 둔 어휘 교육 - 의미 지도 그리기 - 의사 결정하기 - 정보 전이 활동 - 분리된 정보 과제 3. 말하기를 통한 어휘 학습 - 말하기 과제 - 말하기 활동 4. 말하기와 어휘 평가 - 그림 단서를 제공한 질문에 답하기 - 역할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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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쓰기 교육과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어휘와 쓰기 능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쓰기 활동을 통한 어휘 교육방법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어휘력이 쓰기 텍스트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다. 4. 쓰기를 통한 어휘 평가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와 쓰기 능력 - 쓰기를 통한 어휘 지식의 생산적 사용 - 생산적 어휘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두 가지 요인 2. 쓰기 활동에서의 어휘 교육 - 읽고 문장으로 완성하기 - 바꿔 쓰기 - 번역 - 매개적 빈칸 채우기 - 사전 사용 - 저자처럼 읽기 - 딕토콤프(Dicto-Comp)와 관련된 활동 - 유도된 의미 지도 그리기 - 쓰기에서 어휘가 사용될 수 있도록 말하기 활동 이용하기 - 사건일지(Issue logs) 작성하기 3. 쓰기 텍스트 생산과 어휘 4. 쓰기와 어휘 평가 - 그림 보고 쓰기 - 빈칸 채우기 - 이야기 구성하기 - 자유 작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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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어휘 교육과 문법
[강의 목표] 1. 어휘와 문법지식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양한 어휘적 연어 관계의 예시를 제시할 수 있다. 3. 단계별 의미 변별 기준과 어휘 결합 정보를 기술할 수 있다. 4. 통사 정보를 토대로 사동사의 문장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교육과 문법 2. 어휘적 연어 관계 - 고정 표현과 구동사 - 의미 자질만으로 자연스럽게 예측되지 않는 어휘간의 결합 - 빈도가 높은 어휘 결합 - 명사를 중심으로 한 연어 구조 - 보다 확장된 연어 영역 - 선행과 후행의 연어 정보 - 세 단어, 네 단어의 결합 - 추상 명사와의 결합 - 맥락을 고려한 연어 구조 - 학습자 오류를 중심으로 한 연어 구조 3. 유의어 의미 변별에서의 어휘 결합 정보 - 1단계 의미 변별 기준 - 2단계 의미 변별 기준 - 3단계 의미 변별 기준 - 4단계 의미 변별 기준 4. 통사 정보 - 개요 - 사동사의 문장 구조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어휘 게임을 활용한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어휘 게임의 교육적 의의와 활용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게임 선정 시 유의해야 하는 요소들을 기술할 수 있다. 3. 어휘 게임 구성의 유의점을 토대로 실제적인 교실 내 어휘 게임을 구안할 수 있다. 4. 어휘 게임을 활용하는 수업에 대한 신뢰도 높은 평가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게임의 의의 - 교육용 게임의 목적 - 어휘 게임의 의의 - 어휘 게임 활용의 장점 2. 어휘 게임 선택 시 유의점 - 학급 - 물리적 공간 - 소음 요인 / 이용 가능한 준비물과 자료 - 문화적 고려사항 - 게임에 활용 가능한 시간 3. 어휘 게임 구성의 유의점 - 학습 목표 - 어휘의 적절성 고려 - 학습자에 대한 고려 - 게임의 적절성 - 어휘량 4. 어휘 게임 수업의 평가 - 게임 선택과 진행에 대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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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학습 단계별 어휘 게임
[강의 목표] 1. 자모 교육 단계의 어휘 게임을 구상할 수 있다. 2. 초ㆍ중ㆍ고급 단계별 적합한 어휘 게임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모 교육 단계의 어휘 게임 - 첫 문자 잇기(Words from words) - 자모 순서 게임(Alphabet Game) - 모음 찾기 게임(Where are the Vowels) 2. 초급 단계의 어휘 게임 - 관찰과 기억(Observe Remember) - 사전 찾기 게임(Dictionary Dilemma) - 철자 바로잡기(Scrambled Words) - 틀린 철자 찾기(What’s wrong?) - 모눈종이 속 어휘 찾기 - 벽에 붙이기 - 이야기 듣고 그림 그리기 - 그림을 통한 침묵 게임 3. 중급 단계의 어휘 게임 - 거짓 정의 찾기 - 보고, 기억하고, 본문 예측하기 - 핵심 어휘 찾기 - 이구동성 게임 - 일심동체 게임 4. 고급 단계의 어휘 게임 - 나만의 정의 게임 - 도전 골든벨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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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어휘 학습 전략
[강의 목표] 1. 어휘 학습에서의 사전 사용 목적과 활용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학습에서의 문맥 추론의 필요성과 문맥 추론 전략 훈련 시 고려 사항에 대해 기술할 수 있다. 3. 단어 카드 전략의 내용과 훈련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4. 전략의 통합방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학습에서의 사전 활용 - 사전 사용의 목적 - 사전 사용의 중요성 - 사전 사용을 위한 기술 2. 문맥 추론 전략 - 문맥 추론의 필요성 - 문맥 추론과 어휘 학습 - 문맥 추론 전략 훈련 3. 단어 카드 전략 - 단어 카드 전략의 필요성 - 단어 카드의 중요성 - 단어 카드 전략의 내용 - 단어 카드 전략의 훈련 4. 전략의 통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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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1차시. 어휘 오류의 유형 분석 및 어휘 교육
[강의 목표] 1. 언어 학습자 오류의 개념과 어휘 오류 연구에서의 어휘 범위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2. 현상, 범주, 원인에 따라 어휘 오류를 분류할 수 있다. 3. 어휘 오류의 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4. 오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및 수업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오류의 개념과 판정 - 오류의 개념 - 어휘 오류 연구에서의 어휘 범위 2. 어휘 오류의 분류 - ‘현상’에 의한 분류 - ‘범주’에 의한 분류 - ‘원인’에 의한 분류 3. 어휘 오류의 유형 - 현상오류 - 형태적 오기(誤記) - 범주오류 4. 어휘 오류 분석과 어휘 교육 - 오류 연구의 의의 - 오류의 긍정적인 역할을 위한 유의 사항 - 오류 결과를 활용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 오류를 이용한 수업 방법 |
[토론제출] |
2차시. 한국어 숙달도별,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강의 목표] 1. 초ㆍ중ㆍ고급 한국어 학습자들이 자주 범하는 어휘 오류의 예를 들 수 있다. 2. 학습수준에 따른 어휘 오류의 현상을 구분할 수 있다. 3. 중국어권, 일본어권, 영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의 양상을 비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초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 일반적 특징 - 의미적 유사성에 의한 어휘 오류 - 대명사의 사용이 잘못된 경우 - 모국어의 영향으로 인한 코드전환/신조어 오류 - 피동, 사동 및 합성법 이해 부족으로 인한 오류 - 호응 관계의 오류 2. 중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 일반적 특징 - 오류의 예 3. 고급 학습자의 어휘 오류 양상 - 일반적 특징 - 오류의 예 4. 학습자 언어권별 어휘 오류의 양상 - 중국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 일본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 영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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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어휘 평가
[강의 목표] 1. 어휘 평가의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2. 어휘 평가의 절차별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3. 어휘 평가의 유형을 구별할 수 있다. 4. 숙달도별 어휘 평가의 목표와 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어휘 평가의 원리 - 어휘 평가 - 어휘 평가 내용 2. 어휘 평가의 절차 - 평가의 준비 단계 - 목표 확인 단계 - 어휘 항목 설정 단계 - 평가의 구성 단계 - 평가 문항의 선택 단계 - 평가 문항의 검토 단계 - 평가의 결과 분석 단계 3. 어휘 평가의 유형 - 성취도 평가 - 기능별 평가 4. 숙달도별 어휘 평가 - 평가의 목표 - 평가의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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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
[강의 목표]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변화에 대해서 기술할 수 있다. 2.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 및 주제, 의미, 형태를 고려한 다양한 어휘 교육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3. 한국어 교사로서 성취해야 할 한국어 어휘 교육의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한국어 어휘 교육의 변화 2. 한국어 어휘 교육의 방향 - 어휘·문법의 통합적 접근 - 주제·의미·형태를 고려한 다양한 어휘 교육 방안 모색 3. 한국어 어휘 교육의 과제 - 기초 자료 구축 - 한국어 어휘 교육에 대한 연구 - 다양한 언어권 학습자의 어휘 오류 연구 - 한국어 어휘 교수법의 체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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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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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