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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한국어음운론 지도교수 황희선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11-23 ~ 2023-03-0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3-03-22 성적보고 완료일 2023-03-28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3.04.03. 10:00 - 2023.04.28. 17:00 학위취득 2023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 전공
전문학사 -

수업개요

한국어 음성의 조음 방법과 음향적 특질을 살피고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변화를 살펴 한국어 소리 체계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본 교과목에서는 음성학과 음운론, 음성과 음소의 개념, 조음 음성학과 음향 음성학, 음성 기관과 음성의 생성,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분절음과 초분절음, 음소의 설정과 분류, 최소 대립쌍, 상보적 분포, 지유 변이, 음성적 유사성, 대립과 상관, 음소 배열의 제약, 음운론적 음소 교체와 형태음운론적 음소 교체, 음운 자질, 음운 현상의 개념과 종류, 음운 변화의 개념과 종류, 국제음성기호 등을 학습한다. 나아가 한국어의 음운 체계와 음운 현상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 효율적인 한국어 발음 교육에 필요한 기초를 얻도록 한다.

수업목표

1. 음운론의 기초적 개념과 발성 기관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공명강과 조음 기관, 조음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음 위치와 조음 방법, 기타 분류에 따라 한국어의 자음과 모음을 분류할 수 있다.
4. 국어 음운론에 있는 음운 자질이나 음소, 음절, 기저형 등을 학습하여 국어 소리에 대한 체계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공시론과 통시론, 자음, 모음, 운소, 음절 구조의 변화, 음운 변화와 변동의 특성을 파악하고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대치, 탈락, 첨가, 축약의 개념을 파악하여음운 현상의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3-01-13 오전 10:00
~
2023-01-1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3-03-03 오전 10:00
~
2023-03-06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12-21 - 2023-01-24
(AM 10:00 – PM 22:00)
토론 2023-02-17 - 2023-02-20
(AM 10:00 – PM 22:00)
쪽지 2023-02-03 - 2023-02-0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11-23 - 2022-12-1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3-01-18 - 2023-01-31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
2. 한국어 모음을 자료로 하여 변별적 자질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러한 자질을 이용할 때의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시오.
3. ‘없다’의 어간 기저형을 설정하는 과정을 참고하여 명사 ‘닭’의 기저형을 설정해 보시오.
4. ‘덥다, 더위’의 활용을 보이는 용언 어간의 기저형을 ‘추상적 기저형’으로 설정하고 표현형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5. 두 명이서 자유롭게 대화하는 것을 3분 정도 녹음한 뒤(TV 3분 녹화로 대체 가능) 전사하여, (1) 표준 발음과 표준 발음이 아닌 것을 구분하고 (2) 어떠한 음운 현상이 나타나는지 분석하여 작성하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음운론과 발성 기관
[강의 목표]
1.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2. 음성학과 음운론의 차이와 음운론의 범주를 설명할 수 있다.
3. 말소리의 생성 과정과 발성 기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2. 음성학과 음운론
3. 말소리의 생성 과정
4. 발성 기관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공명강과 조음 기관
[강의 목표]
1. 공명강과 조음 기관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2. 국제음성기호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국제음성기호의 자음과 모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명강
2. 조음 기관
3. 국제음성기호
2 1차시. 국어 자음 Ⅰ
[강의 목표]
1. 자음과 모음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 분류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3. 조음 위치에 따라 자음을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음과 모음의 차이
2. 자음 분류의 기준
3. 조음 위치
2차시. 국어 자음 Ⅱ
[강의 목표]
1. 조음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후두 긴장과 기식 유무에 따른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3. 공명음과 장애음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음 방법
2. 후두 긴장과 기식 유무
3. 공명음과 장애음
3 1차시. 국어 모음
[강의 목표]
1. 모음의 분류 기준을 설명할 수 있다.
2. 단모음과 이중 모음이 무엇인지 말할 수 있다.
3. 한국어의 모음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음 분류의 기준
2. 단모음과 이중 모음
3. 모음의 분류
2차시. 음소 Ⅰ
[강의 목표]
1. 음성과 음소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최소대립쌍의 개념을 통해 한국어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성과 음소
2. 최소대립쌍
4 1차시. 음소 Ⅱ
[강의 목표]
1. 변이음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상보적 분포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변이음
2. 상보적 분포
2차시. 음운 자질 Ⅰ
[강의 목표]
1. 자질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변별적 자질의 의의 및 말소리의 이름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 자질의 선정 기준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질의 개념
2. 변별적 자질
3. 음운 자질 선정 기준
5 1차시. 음운 자질 Ⅱ
[강의 목표]
1. 국어에서의 음운 자질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모음과 자음의 자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질의 설정을 통해 한국어 모음과 자음의 각 특성을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음의 자질
2. 자음의 자질
2차시. 운율 자질
[강의 목표]
1. 음소 외의 말소리의 구분을 가져오는 운소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운율 자질의 요소 가운데 단어의 음장과 억양 등이 한국어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운율 자질
2. 음장
3. 억양
6 1차시. 음절 Ⅰ
[강의 목표]
1. 음절의 개념과 한국어의 음절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2. 음절의 경계를 찾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절의 개념과 구조
2. 음절 경계
2차시. 음절 Ⅱ
[강의 목표]
1. 음절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2. 음절의 실현을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론적 제약의 정의와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절의 기능
2. 음절의 실현
3. 음운론적 제약
7 1차시. 기저형 Ⅰ
[강의 목표]
1. 기저형과 표면형의 정의와 체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기저형의 설정 의의와 과정, 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 규칙의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기저형과 표면형
2. 기저형의 설정
3. 음운 규칙의 기술
2차시. 기저형 Ⅱ
[강의 목표]
1. 불규칙 활용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추상적 음소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3. 다중 기저형의 설정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불규칙 활용
2. 불규칙 활용의 기저형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소리 변화와 음운 변동
[강의 목표]
1. 공시론과 통시론의 개념을 통해 소리의 변화를 말할 수 있다.
2. 자음, 모음, 운소, 음절 구조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음운 변화와 음운 변동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공시론과 통시론
2. 자음, 모음, 운소, 음절 구조의 변화
3. 음운 변화와 변동
2차시. 음운 대치
[강의 목표]
1. 국어의 음운 변화 중 대치의 성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대치의 유형과 대치의 설명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대치의 성격
2. 대치의 유형
3. 대치의 설명 방법
10 1차시. 평폐쇄음화, 경음화
[강의 목표]
1. 평폐쇄음화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경음화의 개념, 종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폐쇄음화
2. 경음화
2차시. 치조비음화, 동화
[강의 목표]
1. 치조비음화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동화의 개념과 동화현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치조비음화
2. 동화
11 1차시. 유음화, 비음화
[강의 목표]
1. 유음화의 개념,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비음화의 개념, 현상,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유음화
2. 비음화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조음위치동화, 구개음화
[강의 목표]
1. 조음위치동화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양순음화와 연구개음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구개음화의 발생조건과 발생예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조음위치동화
2. 구개음화
12 1차시. 움라우트
[강의 목표]
1. 움라우트와 ‘이’모음 역행동화를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2. 움라우트가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3. 방언에서의 움라우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움라우트와 ‘이’모음 역행동화
2. 움라우트의 조건
3. 방언에서의 움라우트
2차시. 모음조화, 활음화
[강의 목표]
1. 모음조화의 규칙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2. 활음화의 개념과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모음조화
2. 활음화
13 1차시. 자음군 단순화
[강의 목표]
1. 음운 탈락을 종류별로 설명할 수 있다.
2. 자음군 단순화의 개념과 다양한 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운 탈락
2. 자음군 단순화
[토론]
1. 음소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눌 수 있을까요? 음소를 더 작은 단위로 나눈 것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방가방가’라는 인터넷 용어는 발음과 무관하게 생긴 표현일까요? 관련이 있다면 어떤 현상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3. 국립국어원에서는 표준 발음법을 규정하고 표준국어대사전에서 표준 발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만, 현실적으로는 개인에 따라 발음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표준 발음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4. 청소년들을 중심으로 많은 어휘가 경음화되거나 생략되어 사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어떻게 바라보아야 할까요? 바람직한 방향에 대하여 토론해 봅시다.
5. ‘신라면’과 ‘음운론’의 발음은 무엇일까요? 어떠한 음운 현상으로 인해 발음되는 것인지 토론해 봅시다.
2차시. ‘ㅎ’ 탈락, ‘으’ 탈락
[강의 목표]
1. ‘ㅎ’ 탈락의 개념과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으’ 탈락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ㅎ’ 탈락
2. ‘으’ 탈락
14 1차시. 동모음 탈락, 활음 탈락
[강의 목표]
1. 동모음 탈락의 개념과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2. 활음 탈락의 개념과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동모음 탈락
2. 활음 탈락
2차시. 음운 첨가, 음운 축약
[강의 목표]
1. 음운 첨가의 종류와 개념, 음운 첨가가 일어나는 조건을 말할 수 있다.
2. 음운 축약의 개념과 국어에서 나타나는 음운 축약 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음운 첨가
2. 음운 축약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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