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지도교수 | 이영주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11-23 ~ 2023-03-0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3-03-22 | 성적보고 완료일 | 2023-03-28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3.04.03. 10:00 - 2023.04.28. 17:00 | 학위취득 | 2023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3-01-13 오전 10:00 ~ 2023-01-16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3-03-03 오전 10:00 ~ 2023-03-06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2-12-21 - 2023-01-24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3-02-17 - 2023-02-20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3-02-03 - 2023-02-06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11-23 - 2022-12-13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3-01-18 - 2023-01-31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인간발달의 기초 이론 Ⅰ
[강의 목표] 1. 인간의 발달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의 원리(일정한 규칙과 보편성)와 발달과 관련된 유사한 용어들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개념 2. 인간발달의 원리 |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
2차시. 인간발달의 기초 이론 Ⅱ
[강의 목표] 1. 인간발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의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 인간발달의 연구방법과 그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특성 2. 인간발달의 단계 3. 인간발달의 연구 |
||
2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태아기
[강의 목표] 1. 생명체의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발달을 배란기, 배아기, 태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태내발달의 영향요인을 모체의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출산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명체의 형성 2. 태내발달 3. 태내발달의 영향요인 4. 출산 과정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영아기
[강의 목표] 1.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3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유아기
[강의 목표] 1. 유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유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아동기
[강의 목표] 1. 아동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4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청소년기
[강의 목표] 1. 청소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말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자아정체감의 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청년기
[강의 목표] 1. 청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청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성격발달 3. 직업 4. 혼인 5. 자녀양육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5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장년기
[강의 목표] 1. 장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요인을 말할 수 있다. 2. 장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변화 2. 성격변화 3. 가족생활 4. 직업생활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노년기
[강의 목표] 1. 노년기의 특징과 주요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발달과정과 발달과제를 말할 수 있다. 3. 노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변화 2. 인지변화 3. 성격변화 4. 사회적 관계 5. 은퇴와 적응 6. 자아통합과 죽음 7.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
||
6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Ⅰ
[강의 목표] 1. 프로이트의 생애와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Ⅱ
[강의 목표] 1.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말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이트의 연구방법과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아방어기제 2. 심리성적 발달단계 3. 프로이트의 연구방법과 평가 |
||
7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심리사회이론
[강의 목표] 1. 에릭슨의 생애와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발달에 관한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이론을 비교하여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 2. 심리사회이론 발달단계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분석심리이론
[강의 목표] 1.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의 심리적 기능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석심리이론 - 융 2. 분석심리학의 발달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개인심리이론 Ⅰ
[강의 목표] 1. 아들러의 생애와 그의 개인심리이론에 준 영향을 말할 수 있다. 2.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 1) 아들러의 생애 2) 인간관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개인심리이론 Ⅱ
[강의 목표] 1.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이론의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요 개념 2. 아들러이론의 평가 |
||
10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강의 목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왓슨 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스키너 |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사회학습이론
[강의 목표] 1. 반두라의 생애, 인간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3) 관찰학습의 과정 4) 사회화의 영향요소 5)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 6)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
||
11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본주의이론(현상학이론)
[강의 목표] 1. 로저스의 생애와 현상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본성과 자아실현의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현상학 이론 - 로저스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의 본성 3) 자아실현의 경향 4) 로저스의 현상학 5)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6) 클라이언트중심상담 7) 인카운터그룹 8) 로저스의 이론의 평가 |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본주의이론(자아실현이론)
[강의 목표]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자아실현 이론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아실현이론 - 매슬로우 1) 매슬로우의 생애 2)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원칙 3) 인간욕구의 단계 4) 인간욕구의 종류 5) 자아실현인의 특성 -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 6) 매슬로우의 이론평가 |
||
12 |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강의 목표]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성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2.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 |
|
2차시. 체계이론 -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강의 목표] 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체계이론의 개념,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
||
13 |
1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가족
[강의 목표] 1. 가족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핵가족과 확대가족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역동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가족의 형태 3. 가족의 역동성 4. 사회체계로서의 가족 |
[토론] 1. 현대 한국 사회에서 가족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프로이트가 사회복지에 끼친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현대 우리 사회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2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집단
[강의 목표] 1. 집단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집단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의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집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의 개념과 특성 2. 집단의 유형 3. 집단의 역동성 4. 사회체계로서의 집단 |
||
14 |
1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문화
[강의 목표] 1. 문화의 개념과 특성,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문화의 형태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의 개념, 특성, 특징 2. 문화의 형태 3. 문화의 기능 4. 사회체계로서의 문화 |
|
2차시. 인간행동의 이해
[강의 목표] 1. 인간행동발달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