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지도교수 이영주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11-23 ~ 2023-03-07(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3-03-22 성적보고 완료일 2023-03-28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3.04.03. 10:00 - 2023.04.28. 17:00 학위취득 2023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환경속의 인간이라는 관점에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해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적 관점에 근거하여 발달단계이론과 발달과제 및 사회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수업목표

1.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이해하고 적절한 사회복지실천과제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을 파악하여 인간의 성장과정 및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주기이론 관점에 입각해서 본 인간의 발달단계와 발달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이 갖는 의미와 연관성을 파악하여 이론별 유형에 대한 개념적인 차이를 토의할 수 있다.
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향상시켜 추후 사회복지업무 진행 시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자신과 타인의 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현장실무 시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3-01-13 오전 10:00
~
2023-01-16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3-03-03 오전 10:00
~
2023-03-06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12-21 - 2023-01-24
(AM 10:00 – PM 22:00)
토론 2023-02-17 - 2023-02-20
(AM 10:00 – PM 22:00)
쪽지 2023-02-03 - 2023-02-0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11-23 - 2022-12-13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3-01-18 - 2023-01-31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 아들러의 개인심리이론에 대해서 설명하고, 아들러 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열등감을 재해석해보시오.
3. 매슬로우가 말하고 있는 인간의 욕구와 자아실현인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이론에 비추어 자신을 분석해보시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인간발달의 기초 이론 Ⅰ
[강의 목표]
1. 인간의 발달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의 원리(일정한 규칙과 보편성)와 발달과 관련된 유사한 용어들을 구별하여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개념
2. 인간발달의 원리
[수업보조자료]
- 교안(강의노트)
- 음성파일(mp3)
다운로드 제공(전 주차 적용)
2차시. 인간발달의 기초 이론 Ⅱ
[강의 목표]
1. 인간발달의 특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발달의 단계에서 수행해야 할 발달과업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 인간발달의 연구방법과 그 장단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발달의 특성
2. 인간발달의 단계
3. 인간발달의 연구
2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태아기
[강의 목표]
1. 생명체의 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태내발달을 배란기, 배아기, 태아기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태내발달의 영향요인을 모체의 요인과 외부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출산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명체의 형성
2. 태내발달
3. 태내발달의 영향요인
4. 출산 과정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영아기
[강의 목표]
1.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영아기의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3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유아기
[강의 목표]
1. 유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유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아동기
[강의 목표]
1. 아동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동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아동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언어발달
4. 정서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4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청소년기
[강의 목표]
1. 청소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말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청소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인지발달
3. 정서발달
4. 자아정체감의 발달
5. 사회성발달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청년기
[강의 목표]
1. 청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요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청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말할 수 있다.
3. 청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발달
2. 성격발달
3. 직업
4. 혼인
5. 자녀양육
6.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5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장년기
[강의 목표]
1. 장년기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요인을 말할 수 있다.
2. 장년기의 신체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 · 정서적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3. 장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변화
2. 성격변화
3. 가족생활
4. 직업생활
5.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 - 노년기
[강의 목표]
1. 노년기의 특징과 주요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발달과정과 발달과제를 말할 수 있다.
3. 노년기 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과제들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신체변화
2. 인지변화
3. 성격변화
4. 사회적 관계
5. 은퇴와 적응
6. 자아통합과 죽음
7. 사회복지실천의 관심 영역
6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Ⅰ
[강의 목표]
1. 프로이트의 생애와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트
2. 정신분석이론의 주요 개념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정신분석이론 Ⅱ
[강의 목표]
1. 정신분석이론의 자아방어기제를 말할 수 있다.
2. 정신분석이론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프로이트의 연구방법과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아방어기제
2. 심리성적 발달단계
3. 프로이트의 연구방법과 평가
7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심리사회이론
[강의 목표]
1. 에릭슨의 생애와 인간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성격 발달에 관한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이론을 비교하여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심리사회이론 - 에릭슨
2. 심리사회이론 발달단계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분석심리이론
[강의 목표]
1. 분석심리학의 주요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분석심리학의 심리적 기능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분석심리이론 - 융
2. 분석심리학의 발달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개인심리이론 Ⅰ
[강의 목표]
1. 아들러의 생애와 그의 개인심리이론에 준 영향을 말할 수 있다.
2. 개인심리이론의 인간관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개인심리이론 - 아들러
1) 아들러의 생애
2) 인간관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개인심리이론 Ⅱ
[강의 목표]
1. 개인심리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아들러이론의 평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주요 개념
2. 아들러이론의 평가
10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고전적,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강의 목표]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파블로프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왓슨
3.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스키너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사회학습이론
[강의 목표]
1. 반두라의 생애, 인간관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사회학습이론 - 반두라
1) 반두라의 생애
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3) 관찰학습의 과정
4) 사회화의 영향요소
5) 반두라의 이론의 평가
6) 사회복지실천과의 관계
11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본주의이론(현상학이론)
[강의 목표]
1. 로저스의 생애와 현상학적 이론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의 본성과 자아실현의 경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현상학 이론 - 로저스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의 본성
3) 자아실현의 경향
4) 로저스의 현상학
5)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6) 클라이언트중심상담
7) 인카운터그룹
8) 로저스의 이론의 평가
[쪽지시험]
1) 출제범위 : 1~10주차 강의
2) 시험문제 : 객관식 5문항
2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본주의이론(자아실현이론)
[강의 목표]
1. 매슬로우의 생애와 자아실현 이론의 주요 개념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아실현이론 - 매슬로우
1) 매슬로우의 생애
2) 인본주의 이론의 기본원칙
3) 인간욕구의 단계
4) 인간욕구의 종류
5) 자아실현인의 특성 -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
6) 매슬로우의 이론평가
12 1차시.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 인지발달이론
[강의 목표]
1.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도덕성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발달단계별 특성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2. 도덕성발달이론 - 콜버그
2차시. 체계이론 - 일반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강의 목표]
1. 일반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2. 생태체계이론의 개념, 특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체계이론
2. 생태체계이론
13 1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가족
[강의 목표]
1. 가족의 개념과 특성을 말할 수 있다.
2. 핵가족과 확대가족의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역동성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가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의 개념과 특성
2. 가족의 형태
3. 가족의 역동성
4. 사회체계로서의 가족
[토론]
1. 현대 한국 사회에서 가족의 기능이 제대로 발휘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2. 프로이트가 사회복지에 끼친 영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현대 우리 사회 청소년들이 자아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2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집단
[강의 목표]
1. 집단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집단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집단의 역동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집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집단의 개념과 특성
2. 집단의 유형
3. 집단의 역동성
4. 사회체계로서의 집단
14 1차시. 사회체계의 이해 - 문화
[강의 목표]
1. 문화의 개념과 특성,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문화의 형태와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문화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체계로서의 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문화의 개념, 특성, 특징
2. 문화의 형태
3. 문화의 기능
4. 사회체계로서의 문화
2차시. 인간행동의 이해
[강의 목표]
1. 인간행동발달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3.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인간행동발달과 사회복지실천
2. 인간행동발달이론과 사회복지실천
3. 사회체계와 사회복지실천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