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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건강가정론 지도교수 최세영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6-29 성적보고 완료일 2022-07-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7.01 - 2022.07.31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

수업개요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 필요성, 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후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여러 이론들, 생애주기별 가정의 건강성에 대해 학습하고, 건강가정기본법 및 각종 건강가정정책과 서비스, 시설 등의 배경, 내용, 문제 등을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 마지막으로 한국에서의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사회변화의 흐름과 함께 고려하고, 앞으로의 건강한 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 및 전망을 알아보고 이를 위한 효과적인 사회복지적 대안을 고찰한다. 나아가 사회복지분야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을 하고,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한국사회 변화의 흐름에 따라 가정 및 가족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가정의 특성과 의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애주기별 가족의 건강성과 다양한 가족의 구성형태에 따른 사회복지적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가정기본법과 각종 정책 및 서비스, 시설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법의 제정 배경과 개정 필요성, 주요내용,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격에 대해 설명할 수있다.

6. 건강가정을 위한 실천적 접근으로 건강가정 사업의 실천과정과 실천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7. 건강가정에 대한 연구동향과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을 만들기 위한 과제와 전망,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가족을 지원하고 있는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추진하는 사업들을 조사하여 제시하고, 앞으로 우리사회의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사업 한 가지를 학습자의 견해에서 구체적으로 필요성과 효과성에 대해 제시해 주세요.
예) 생애주기별에 따른 가족 교육, 일가정양립을 위한 지원 등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가족의 개념 및 구조와 기능
[강의목표]
1. 가족, 가정의 사전적 의미와 법적 의미를 통해 가족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특징과 가족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구조와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과 가정에 대한 개념
2. 가족의 특징과 관점
3. 가족의 구조와 기능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2차시. 한국 사회와 가족의 변화
[강의목표]
1. 한국 사회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가치관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통적 가족과 다양한 가족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변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한국 사회에서의 가족위기가 되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사회의 변화
2. 가족가치관의 변화
3. 가족의 유형과 기능의 변화
4. 한국 가족의 위기
2 1차시. 건강가정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등장배경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서 명시한 건강가정의 개념과 건강가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과 건강가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학계에서 논의되는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전문가가 가져야 할 가족의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의 이해
2. 건강가정의 개념과 특성
3. 건강가정에 관한 학계의 논의
4. 가족에 대한 신념
2차시. 건강가정의 요소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가정의 특징 안에서 양성평등한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안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이 함께하는 공동여가의 의미와 일과 가족의 조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의 특징과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2. 의사소통과 바람직한 부모역할
3. 가족공동여가 및 일과 가정의 조화
3 1차시. 건강가정의 구성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다양한 표현과 튼튼한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튼튼한 가족의 구성요소를 6가지로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튼튼한 가족 만들기를 위한 실천 아이디어와 행동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튼튼한 가족의 개념
2. 튼튼한 가족의 구성요소
3. 튼튼한 가족 만들기
2차시. 건강가정의 탄력성
[강의목표]
1. 가족 탄력성의 개념과 가족 탄력성의 핵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한 전략과 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탄력성과 핵심과정
2. 가족의 의사소통
3. 건강가족이 되기 위한 전략과 규칙
4 1차시. 혼인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를 선택한 가족
[강의목표]
1. 이혼가족의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족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 문제점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족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개념을 정의하고 한부모가족의 원인에 따른 대안과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조손가족의 개념을 정의하고 조손가족의 원인에 따른 대안과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혼가족
2. 재혼가족
3. 한부모가족
4. 조손가족
2차시. 가족기능의 변화를 도모한 가족
[강의목표]
1. 맞벌이가족의 보편화에 따른 맞벌이가정의 어려움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정의 성공적 적응을 위한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가족에 대한 인식변화와 입양가족의 형성 및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의 개념을 정의하고 장애가족의 문제점에 따른 지원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다문화가족의 문제점에 따른 지원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가족
2. 입양가족
3. 장애가족
4. 다문화가족
5 1차시.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Ⅰ
[강의목표]
1. 가족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여성주의적 접근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교환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체계 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3. 여성주의 이론
4. 교환이론
[과제 제출]
2차시.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Ⅱ
[강의목표]
1. 가족발달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학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건강성에 대한 건강가정 프로그램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발달 이론
2. 갈등 이론
3. 생태학 이론
4. 건강가정 프로그램 모형
6 1차시. 가족정책 관련법
[강의목표]
1. 가족정책 관련법의 등장 배경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 기본계획 및 다문화가족정책의 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정책의 기본방향 및 주요 추진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정책 관련법 제정
2. 가족정책 관련법 주요내용
3. 건강가정 기본계획 및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4. 가족정책 기본방향 및 주요 추진 과제
2차시. 건강가정기본법
[강의목표]
1.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하는 기본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기본법이 지닌 문제점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사회 변화에 따른 건강가정기본법의 개정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배경
2.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
3. 건강가정기본법의 문제점
4. 건강가정기본법의 개정 필요성
7 1차시. 건강가정사의 정의와 역할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건강가정사의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의 자격기준과 이수해야 하는 관련 교과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사의 역할을 정하는 세 가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의 직무
2. 건강가정사의 자격기준
3. 건강가정사의 역할
2차시.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와 현장실습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가 협력해야 하는 주요 관련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사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표 및 목적과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
2. 건강가정사가 협력하는 주요 관련자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
8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한국의 건강가족정책
[강의목표]
1. 가족정책의 필요성과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정책의 가치와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건강가족정책의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정책의 필요성 및 발달과정
2. 건강가정정책의 개념
3. 건강가정정책의 가치와 접근방법
4. 한국 건강가정정책의 과제
2차시. 외국의 건강가족정책
[강의목표]
1. 외국의 가족정책 및 연구관련 동향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의 건강가정정책으로서 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외국의 가족정책 동향
2. 외국의 건강가정정책 사례
10 1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과정
[강의목표]
1. 건강가정 실천과정으로 접수단계에서부터 계획, 서비스 제공, 평가 및 피드백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서 작성의 실제와 작성 시 점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업평가의 필요성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평가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 실천과정
2. 프로그램계획서 작성의 실제
3. 건강가정사업의 평가과정
2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기술
[강의목표]
1. 면담의 개념과 목적, 면담기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전문적인 관계의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갈등의 원인과 갈등의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면담 기술
2. 의사소통 기술
3. 관계 기술
4. 갈등관리 기술
5. 스트레스 관리 기술
11 1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전달체계
[강의목표]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정의와 구성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조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주요업무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정의와 구성원칙
2. 건강가정지원센터 구축의 필요성
3. 건강가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조직
4. 건강가정지원센터 개선을 위한 방안
[쪽지시험 응시]
2차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한부모가족지원센터
[강의목표]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현황과 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지원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현황과 사업
3. 한부모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
4. 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사업
12 1차시.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문서관리업무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과 관련된 문서관리의 목적과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문서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고서의 작성과정과 결재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서작성 및 관리
2. 보고서의 작성 및 관리
2차시.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회계 및 홍보업무
[강의목표]
1. 사회복지법인의 재무회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 목적과 방법,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개념과 지역 내 연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회계관리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
3. 지역사회 연계
13 1차시. 생애주기별 가족 건강성 Ⅰ
[강의목표]
1. 가족 형성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 출산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자녀양육방식과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형성기의 가족 건강성
2. 자녀 출산기의 가족 건강성
3.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4.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토론 제출]
2차시. 생애주기별 가족 건강성 Ⅱ
[강의목표]
1. 청소년기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빈 둥기 시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부모와 성인자녀 그리고 손자녀의 관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 시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2. 빈 둥지 시기의 가족 건강성
3. 조부모의 가족 건강성
4.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계 및 가족건강성의 변화
14 1차시. 건강가정사업과 가족치료
[강의목표]
1. 가족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치료의 이론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역할 훈련 및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치료의 개념
2. 가족치료의 이론
3. 부모교육의 이해
4. 부모교육 프로그램
2차시.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과 전망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지원과 가족 중심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정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
2. 가족지원과 가족 중심 서비스
3. 건강가정사업의 전망과 과제
15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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