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건강가정론 | 지도교수 | 최세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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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2-06-2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2-07-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7.01 - 2022.07.31 | 학위취득 | 2022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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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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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 |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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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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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고사 |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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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말고사 |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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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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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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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지 |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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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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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서/중간평가 |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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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1차시. 가족의 개념 및 구조와 기능
[강의목표] 1. 가족, 가정의 사전적 의미와 법적 의미를 통해 가족에 대한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의 특징과 가족을 보는 다양한 관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구조와 가족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과 가정에 대한 개념 2. 가족의 특징과 관점 3. 가족의 구조와 기능 |
[전 차시 공통 제공] * 동영상 강의 방식 - 교수자 얼굴 위주 촬영 - 디지털 판서 * 학습자료 제공 - 강의교안(PDF) - 오디오(MP3) * 퀴즈 제공 - OX퀴즈 1문항 - 객관식(사지선다) 2문항 |
2차시. 한국 사회와 가족의 변화
[강의목표] 1. 한국 사회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가치관의 변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전통적 가족과 다양한 가족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변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한국 사회에서의 가족위기가 되는 문제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한국 사회의 변화 2. 가족가치관의 변화 3. 가족의 유형과 기능의 변화 4. 한국 가족의 위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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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차시. 건강가정의 등장배경과 중요성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등장배경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서 명시한 건강가정의 개념과 건강가정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과 건강가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학계에서 논의되는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전문가가 가져야 할 가족의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의 이해 2. 건강가정의 개념과 특성 3. 건강가정에 관한 학계의 논의 4. 가족에 대한 신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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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의 요소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요소를 살펴봄으로써 건강한 가정의 특징 안에서 양성평등한 가족관계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 안에서의 의사소통 방식을 점검하고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제시할 수 있다. 3. 가족이 함께하는 공동여가의 의미와 일과 가족의 조화를 위한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의 특징과 양성평등한 가족관계 2. 의사소통과 바람직한 부모역할 3. 가족공동여가 및 일과 가정의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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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1차시. 건강가정의 구성
[강의목표] 1. 건강가정의 다양한 표현과 튼튼한 가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튼튼한 가족의 구성요소를 6가지로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튼튼한 가족 만들기를 위한 실천 아이디어와 행동단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튼튼한 가족의 개념 2. 튼튼한 가족의 구성요소 3. 튼튼한 가족 만들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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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의 탄력성
[강의목표] 1. 가족 탄력성의 개념과 가족 탄력성의 핵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족이 되기 위한 전략과 규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탄력성과 핵심과정 2. 가족의 의사소통 3. 건강가족이 되기 위한 전략과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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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차시. 혼인과 관련된 구조적 변화를 선택한 가족
[강의목표] 1. 이혼가족의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족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재혼가족 문제점를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족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한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의 개념을 정의하고 한부모가족의 원인에 따른 대안과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조손가족의 개념을 정의하고 조손가족의 원인에 따른 대안과 지원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이혼가족 2. 재혼가족 3. 한부모가족 4. 조손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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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가족기능의 변화를 도모한 가족
[강의목표] 1. 맞벌이가족의 보편화에 따른 맞벌이가정의 어려움을 살펴봄으로써 이들 가정의 성공적 적응을 위한 대책을 설명할 수 있다. 2. 입양가족에 대한 인식변화와 입양가족의 형성 및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장애의 개념을 정의하고 장애가족의 문제점에 따른 지원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다문화의 개념을 정의하고 다문화가족의 문제점에 따른 지원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맞벌이가족 2. 입양가족 3. 장애가족 4. 다문화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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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1차시.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Ⅰ
[강의목표] 1. 가족체계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여성주의적 접근의 다양한 관점을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교환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체계 이론 2.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3. 여성주의 이론 4. 교환이론 |
[과제 제출] |
2차시. 건강가정에 대한 이론적 접근 Ⅱ
[강의목표] 1. 가족발달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갈등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생태학 이론의 주요개념과 건강가정을 위한 적용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의 건강성에 대한 건강가정 프로그램 모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발달 이론 2. 갈등 이론 3. 생태학 이론 4. 건강가정 프로그램 모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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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차시. 가족정책 관련법
[강의목표] 1. 가족정책 관련법의 등장 배경과 발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 기본계획 및 다문화가족정책의 기본계획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정책의 기본방향 및 주요 추진 과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정책 관련법 제정 2. 가족정책 관련법 주요내용 3. 건강가정 기본계획 및 다문화가족정책 기본계획 4. 가족정책 기본방향 및 주요 추진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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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기본법
[강의목표] 1. 건강가정기본법의 제정 배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에서 제시하는 기본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기본법이 지닌 문제점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사회 변화에 따른 건강가정기본법의 개정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기본법 제정 배경 2. 건강가정기본법의 이념 3. 건강가정기본법의 문제점 4. 건강가정기본법의 개정 필요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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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1차시. 건강가정사의 정의와 역할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전문가로서 건강가정사의 직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의 자격기준과 이수해야 하는 관련 교과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사의 역할을 정하는 세 가지 기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의 직무 2. 건강가정사의 자격기준 3. 건강가정사의 역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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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와 현장실습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사가 협력해야 하는 주요 관련자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건강가정사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의 목표 및 목적과 주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의 직업윤리 2. 건강가정사가 협력하는 주요 관련자 3. 건강가정사 현장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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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중간고사
* 시험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한국의 건강가족정책
[강의목표] 1. 가족정책의 필요성과 발달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정책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정책의 가치와 접근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우리나라 건강가족정책의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정책의 필요성 및 발달과정 2. 건강가정정책의 개념 3. 건강가정정책의 가치와 접근방법 4. 한국 건강가정정책의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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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외국의 건강가족정책
[강의목표] 1. 외국의 가족정책 및 연구관련 동향을 파악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외국의 건강가정정책으로서 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외국의 가족정책 동향 2. 외국의 건강가정정책 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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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1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과정
[강의목표] 1. 건강가정 실천과정으로 접수단계에서부터 계획, 서비스 제공, 평가 및 피드백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서 작성의 실제와 작성 시 점검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사업평가의 필요성과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평가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 실천과정 2. 프로그램계획서 작성의 실제 3. 건강가정사업의 평가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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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실천기술
[강의목표] 1. 면담의 개념과 목적, 면담기법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법을 제시할 수 있다. 3. 전문적인 관계의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갈등의 원인과 갈등의 관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5.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면담 기술 2. 의사소통 기술 3. 관계 기술 4. 갈등관리 기술 5. 스트레스 관리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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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1차시. 건강가정사업의 전달체계
[강의목표]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정의와 구성원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가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조직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주요업무와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선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 전달체계의 정의와 구성원칙 2. 건강가정지원센터 구축의 필요성 3. 건강가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조직 4. 건강가정지원센터 개선을 위한 방안 |
[쪽지시험 응시] |
2차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한부모가족지원센터
[강의목표]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현황과 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한부모가족지원의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지원사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 2.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현황과 사업 3. 한부모가족지원법의 주요내용 4. 한부모가족지원센터의 역할과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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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차시.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문서관리업무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과 관련된 문서관리의 목적과 유형을 살펴봄으로써 문서작성 시 유의사항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보고서의 작성과정과 결재관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문서작성 및 관리 2. 보고서의 작성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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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사업을 위한 회계 및 홍보업무
[강의목표] 1. 사회복지법인의 재무회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 목적과 방법, 실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개념과 지역 내 연계활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회계관리 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홍보 3. 지역사회 연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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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시. 생애주기별 가족 건강성 Ⅰ
[강의목표] 1. 가족 형성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자녀 출산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자녀양육방식과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 형성기의 가족 건강성 2. 자녀 출산기의 가족 건강성 3. 유아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4. 아동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
[토론 제출] |
2차시. 생애주기별 가족 건강성 Ⅱ
[강의목표] 1. 청소년기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빈 둥기 시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부모와 성인자녀 그리고 손자녀의 관계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이 시기의 가족 건강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가족 건강성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건강성 2. 빈 둥지 시기의 가족 건강성 3. 조부모의 가족 건강성 4. 생애주기에 따른 가족관계 및 가족건강성의 변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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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1차시. 건강가정사업과 가족치료
[강의목표] 1. 가족치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치료의 이론을 유형별로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역할 훈련 및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목표를 설명할 수 있다.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봄으로써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모색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가족치료의 개념 2. 가족치료의 이론 3. 부모교육의 이해 4. 부모교육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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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과 전망
[강의목표] 1.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지원과 가족 중심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가정을 위한 건강가정사업의 전망과 과제를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적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1. 건강가정사업 실천의 접근방향 2. 가족지원과 가족 중심 서비스 3. 건강가정사업의 전망과 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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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기말고사
* 시험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