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강의계획서

전공과목안내

전공과목안내
과정명 가족생활교육 지도교수 안순미
수업방식 이론중심 학점 3학점
학습기간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2022-06-29 성적보고 완료일 2022-07-05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2022.07.01 - 2022.07.31 학위취득 2022년 8월 후기

성적 산출 기준

성적 산출 기준표
중간 기말 과제 토론 쪽지 참여 출석
30점 30점 10점 5점 5점 5점 15점
  1. [과목 미수료 기준]
    • 출석률 80% 미만
    • 정기시험(중간고사/기말고사)을 모두 미응시
    • 상대평가 환산점수 60점 미만
    • ※ 단,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및 실습비중이 50%를 초과하는 경우, 상대평가를 아니할 수 있음

  2. [유의사항]
    • 시험 대체 수단 없음
    • 시험응시기회 1회
    • 출결에 관한 지각처리 없음

  3. [공동 인증서 로그인 필요]
    • 내 강의실 이용시 개인정보 보호와 ID의 무단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로그인 필요

  4. 상대평가 시행안내
    • 국가평생교육원의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지침(교육부 고시 제2015-85호, 2016.1.6일 제정 및 2016년 1월1일 시행)의 변경에 따라
      2016년도 1학기 과정부터 성적 평가가 기존의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전환되게 되었습니다.

    • 에듀업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A등급 20% ~ 30%, B등급 30% ~ 40%, C등급이하 30% ~ 50%의 범위로 점수를 배정하려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아래 버튼을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 상대평가 시행안내 바로가기

관련전공소개

관련전공소개
학사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전문학사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수업개요

바람직한 가족을 이루기 위한 가족생활교육의 전반에 대해 소개하고 이해를 도모하여 각 영역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하는 절차를 학습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가족의 중요성과 역할, 기능에 대해 개괄적 이해를 선행한 후,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살펴본다. 관계향상교육, 부모교육, 부모자녀교육, 성교육 등 가족생활교육 주요 영역의 원리와 이론 및 실제에 대해 학습하며, 가족생활교육의 관련 쟁점들을 분석하고, 실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디자인해 본다. 마지막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사회복지적 과제 및 전망,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고찰해 본다. 이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사회변화 속에서 역시 변화를 겪고 있는 가족의 구조 및 형태, 기능들에 대해 깊이 있게 인식하고, 가족생활교육의 이론과 지식을 응용하여 이에 대한 다양하고 적절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수업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이 정립된 과정에서 다루어진 이론들을 간결하게 정리해보고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대상 및 영역, 접근 방법, 교육 환경 등 여러 측면에서 접근하여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지식들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수행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4. 실제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 구성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직접적인 활동을 하는 전문가들이 선택한 대표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말할 수 있다.


6. 변화하는 사회에서 가족이 건강하고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가족과 사회와의 전문적인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말할 수 있다. 또한 가족생활교육 실천 현장의 행동지침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문화적 역량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적분포

성적분포
A등급 B등급 C등급 이하
20% ~ 30% 30% ~ 40% 30% ~ 50%

평가기간

평가기간
구분 평가기간 비고
중간고사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기말고사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과제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토론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쪽지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참여 나의학습계획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소개서/중간평가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과제

※ 아래 과제 주제는 변경될 수 있으며, 확정된 과제 주제 및 구체적인 내용은 [강의실 > 과제] 메뉴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
주차 학습내용 학습활동
1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가족 향상의 의미와 1990년대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의 특징을 진술할 수 있다.
3.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가족 문제를 근거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의미
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가치
3.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세계적인 추세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과정 및 세계적인 추세

[강의 목표]
1. 가족과 사회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원리를 말할 수 있다.
3.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원리
2.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 추세
2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역사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역사

[강의 목표]
1. 북미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열거할 수 있다.
2. 가족 향상의 전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 역사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북미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2. 가족 향상의 역사
3.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 역사
2차시.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방해요소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방해요소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방해요소와 그 근거들을 말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연주의 신화
2. 부부관계에 대한 금기
3. 개인적 성장과 변화에 대한 거부
4.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5. 정치적인 공론화의 어려움
3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교육 대상 및 교육 영역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접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자의 의미와 교육자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기관의 여러 유형을 통해 교육 환경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대상 및 영역의 다양성
2. 가족생활교육 접근 방법의 다양성
3.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4. 교육 환경의 다양성
2차시.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을 비교할 수 있다.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4 1차시. 가족의 이해
[강의 주제]
가족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을 보는 관점을 분류할 수 있다.
2. 가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변화 요인을 사회에 연결하여 말할 수 있다.
4.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한국 가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을 보는 관점
2. 가족의 중요성
3. 가족의 변화 요인
4. 한국 가족의 특징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인 생태학적 이론, 가족체계 이론, 가족발달 이론, 여성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태학적 이론
2. 체계론적 관점
3. 발달론적 관점
4. 여성학적 관점
5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과정 중 전반적인 수행계획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도 조사를 통한 기초자료 확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반적인 수행계획의 수립
2. 요구도 조사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철학적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과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구성의 철학
2. 대상 선정
3. 목적과 목표의 설정
4.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6 1차시. 프로그램의 실행
[강의 주제]
프로그램의 실행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의 유형과 대처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 단계
2. 가족생활교육 실시 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들
2차시. 프로그램의 평가
[강의 주제]
프로그램의 평가

[강의 목표]
1. 프로그램 평가의 의의와 목적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평가의 일반적인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질, 효과, 효율성의 관점에서의 평가 내용과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의 의의와 목적
2. 평가 과정
3. 평가의 내용과 방법
7 1차시.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
[강의 주제]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

[강의 목표]
1.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준비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4. 결혼준비교육의 교육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2. 결혼준비교육의 효과
3.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4. 결혼준비교육의 교육내용
2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주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목표]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미국과 우리나라의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
2.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8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정기시험
9 1차시. 부부관계 향상교육
[강의 주제]
부부관계 향상교육

[강의 목표]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그에 따른 교육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4.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예를 통해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교과과정
4.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실제
2차시. 성교육의 의미 및 성교육 이론
[강의 주제]
성교육의 의미 및 성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성의 영역과 성을 바라보는 체계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성의 조건을 말할 수 있다.
5. 실제 성교육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2. 성의 개념과 관점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건들
5. 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10 1차시. 부모교육의 개념 및 교육내용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개념 및 교육내용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교육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2. 부모교육의 효과
3. 부모교육의 교육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
2차시. 부모교육의 발달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발달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목표]
1. 부모교육 현황에 대해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상별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11 1차시.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주제]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중년기의 정의와 범위를 말할 수 있다.
2. 중년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년기의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중년기의 정의 및 범위
2. 중년기의 특성
3. 중년기의 발달과업 및 부부교육 프로그램
2차시. 노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주제]
노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노년기의 정의와 범위를 말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특성
3. 노년기의 발달과업 및 준비교육 프로그램
12 1차시. 맞벌이 가족 · 한부모 가족
[강의 주제]
맞벌이 가족 · 한부모 가족

[강의 목표]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3.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그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3.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특징
4. 한부모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2차시. 이혼 가족 · 재혼 가족
[강의 주제]
이혼 가족 · 재혼 가족

[강의 목표]
1. 이혼 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이혼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 가족의 개념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4. 재혼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5. 재혼 가족을 위해 필요한 복지혜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혼 및 이혼 가족에 대한 이해
2. 이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3. 재혼 및 재혼 가족에 대한 이해
4. 재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5. 재혼 가족을 위한 복지혜택
13 1차시. 다문화 가족
[강의 주제]
다문화 가족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4.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정책을 담당 기관 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현황
2. 한국의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 욕구
3. 다문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4.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와 대중화를 위한 과제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직 현황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과제
3.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과제
14 1차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사의 일반적인 자격요건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다중문화능력의 중요성과 가족생활교육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다중문화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사의 일반적인 자격
2. 다중문화능력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전망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전망

[강의 목표]
1.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가족교육 윤리강령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 도덕적 의사결정과 윤리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의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
2. 윤리기준과 윤리강령
3. 도덕적 의사결정
4. 윤리교육
5. 가족생활교육의 전망
15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정기시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