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 가족생활교육 | 지도교수 | 안순미 |
---|---|---|---|
수업방식 | 이론중심 | 학점 | 3학점 |
학습기간 | 2022-03-02 ~ 2022-06-14(총 15주) 학습목차 바로가기 | ||
성적증명서 발급 가능 | 2022-06-29 | 성적보고 완료일 | 2022-07-05 |
학점인정신청 가능일(온라인) | 2022.07.01 - 2022.07.31 | 학위취득 | 2022년 8월 후기 |
중간 | 기말 | 과제 | 토론 | 쪽지 | 참여 | 출석 |
---|---|---|---|---|---|---|
30점 | 30점 | 10점 | 5점 | 5점 | 5점 | 15점 |
학사 | 사회복지학 전공,아동학 전공 |
---|---|
전문학사 | 사회복지 전공,아동ㆍ가족 전공 |
1. 가족생활교육의 이론이 정립된 과정에서 다루어진 이론들을 간결하게 정리해보고 가족생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교육 대상 및 영역, 접근 방법, 교육 환경 등 여러 측면에서 접근하여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개발, 실행, 평가를 위해 필요한 기초 이론 및 지식들을 이해하고 각 단계의 수행에서 고려해야할 사항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대응 방안을 수립할 수 있다.
4. 실제 현장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 구성할 수 있다.
5. 가족생활교육의 내용을 익혀 실제 현장에서 직접적인 활동을 하는 전문가들이 선택한 대표적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말할 수 있다.
6. 변화하는 사회에서 가족이 건강하고 역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가족과 사회와의 전문적인 연계를 가능하게 하는 가족생활교육의 전망과 과제, 사회복지적 개입 방안을 말할 수 있다. 또한 가족생활교육 실천 현장의 행동지침으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문화적 역량에 관해 설명할 수 있다.
A등급 | B등급 | C등급 이하 |
---|---|---|
20% ~ 30% | 30% ~ 40% | 30% ~ 50% |
구분 | 평가기간 | 비고 | |
---|---|---|---|
중간고사 |
2022-04-22 오전 10:00 ~ 2022-04-25 오후 10:00 |
1주차 – 7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기말고사 |
2022-06-10 오전 10:00 ~ 2022-06-13 오후 10:00 |
9주차 – 14주차 (객관식 20문항, 주관식 5문항) |
|
과제 |
2022-03-30 - 2022-05-03 (AM 10:00 – PM 22:00) |
||
토론 |
2022-05-27 - 2022-05-30 (AM 10:00 – PM 22:00) |
||
쪽지 |
2022-05-13 - 2022-05-16 (AM 10:00 – PM 22:00) |
||
참여 | 나의학습계획 |
2022-03-02 - 2022-03-22 (AM 10:00 – PM 22:00) |
|
소개서/중간평가 |
2022-04-27 - 2022-05-10 (AM 10:00 – PM 22:00) |
주차 | 학습내용 | 학습활동 |
---|---|---|
1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을 말할 수 있다. 2. 가족 향상의 의미와 1990년대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의 특징을 진술할 수 있다. 3. 사회 변화에 따른 다양한 가족 문제를 근거로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의미 2.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와 가치 3.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세계적인 추세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기본과정 및 세계적인 추세 [강의 목표] 1. 가족과 사회의 관계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원리를 말할 수 있다. 3.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인 방향성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기본 가정 및 원리 2.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세계적 추세 |
||
2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역사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발달과 역사 [강의 목표] 1. 북미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과정을 순서대로 열거할 수 있다. 2. 가족 향상의 전개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 역사를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북미의 가족생활교육 발달 2. 가족 향상의 역사 3.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 역사 |
|
2차시.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방해요소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발전의 방해요소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방해요소와 그 근거들을 말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략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자연주의 신화 2. 부부관계에 대한 금기 3. 개인적 성장과 변화에 대한 거부 4. 독립적 인격체로서의 아동에 대한 이해 부족 5. 정치적인 공론화의 어려움 |
||
3 |
1차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교육 대상 및 교육 영역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다양한 접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육자의 의미와 교육자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기관의 여러 유형을 통해 교육 환경의 다양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교육 대상 및 영역의 다양성 2. 가족생활교육 접근 방법의 다양성 3. 교육자 및 교육자 역할의 다양성 4. 교육 환경의 다양성 |
|
2차시.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과 관련된 쟁점들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을 비교할 수 있다.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와의 관계양상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과 가족상담의 관계 2. 가족연구자, 가족생활교육사, 지역사회의 관계 |
||
4 |
1차시. 가족의 이해
[강의 주제] 가족의 이해 [강의 목표] 1. 가족을 보는 관점을 분류할 수 있다. 2. 가족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의 변화 요인을 사회에 연결하여 말할 수 있다. 4.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한국 가족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을 보는 관점 2. 가족의 중요성 3. 가족의 변화 요인 4. 한국 가족의 특징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인 생태학적 이론, 가족체계 이론, 가족발달 이론, 여성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생태학적 이론 2. 체계론적 관점 3. 발달론적 관점 4. 여성학적 관점 |
||
5 |
1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설계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계획과 설계 과정 중 전반적인 수행계획의 수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요구도 조사를 통한 기초자료 확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전반적인 수행계획의 수립 2. 요구도 조사 |
|
2차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철학적 신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대상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에 대해 말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과 구성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프로그램 구성의 철학 2. 대상 선정 3. 목적과 목표의 설정 4. 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
||
6 |
1차시. 프로그램의 실행
[강의 주제] 프로그램의 실행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 단계를 기술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실시 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의 유형과 대처 방안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일반적인 프로그램 진행 단계 2. 가족생활교육 실시 과정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문제들 |
|
2차시. 프로그램의 평가
[강의 주제] 프로그램의 평가 [강의 목표] 1. 프로그램 평가의 의의와 목적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평가의 일반적인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프로그램 질, 효과, 효율성의 관점에서의 평가 내용과 방법을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평가의 의의와 목적 2. 평가 과정 3. 평가의 내용과 방법 |
||
7 |
1차시.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
[강의 주제]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및 교육내용 [강의 목표] 1.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결혼준비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4. 결혼준비교육의 교육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결혼준비교육의 필요성 2. 결혼준비교육의 효과 3. 결혼준비교육의 가치와 목적 4. 결혼준비교육의 교육내용 |
|
2차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주제] 결혼준비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목표]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미국과 우리나라의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통해 각각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효과적인 결혼준비교육의 조건 2. 결혼 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8 |
중간시험
범위 : 1주차~7주차 |
정기시험 |
9 |
1차시. 부부관계 향상교육
[강의 주제] 부부관계 향상교육 [강의 목표]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부부관계 향상교육에 대한 연구 결과를 통해 그 효과를 말할 수 있다.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그에 따른 교육내용을 기술할 수 있다. 4. 부부관계 향상교육 프로그램의 예를 통해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과정을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필요성 2.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효과 3.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교과과정 4. 부부관계 향상교육의 실제 |
|
2차시. 성교육의 의미 및 성교육 이론
[강의 주제] 성교육의 의미 및 성교육 이론 [강의 목표]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에 대해 말할 수 있다. 2. 성의 영역과 성을 바라보는 체계론적 관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성의 조건을 말할 수 있다. 5. 실제 성교육 프로그램의 분석을 통해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성교육의 개념과 목적 2. 성의 개념과 관점 3. 성교육의 내용과 교과과정 4.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조건들 5. 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
10 |
1차시. 부모교육의 개념 및 교육내용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개념 및 교육내용 [강의 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를 이해하고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의 중요성과 효과성을 설명할 수 있다. 3. 부모교육의 교육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을 열거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 2. 부모교육의 효과 3. 부모교육의 교육내용과 부모교육자의 자격 |
|
2차시. 부모교육의 발달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주제] 부모교육의 발달과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강의 목표] 1. 부모교육 현황에 대해 파악하여 말할 수 있다.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상별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부모교육의 발달과 현황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3. 부모자녀관계 향상 프로그램 |
||
11 |
1차시.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주제] 중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중년기의 정의와 범위를 말할 수 있다. 2. 중년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중년기의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중년기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중년기의 정의 및 범위 2. 중년기의 특성 3. 중년기의 발달과업 및 부부교육 프로그램 |
|
2차시. 노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주제] 노년기 교육 프로그램 [강의 목표] 1. 노년기의 정의와 범위를 말할 수 있다. 2. 노년기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이해하고 노년기 준비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노년기의 정의 2. 노년기의 특성 3. 노년기의 발달과업 및 준비교육 프로그램 |
||
12 |
1차시. 맞벌이 가족 · 한부모 가족
[강의 주제] 맞벌이 가족 · 한부모 가족 [강의 목표]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말할 수 있다. 3.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 한부모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그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맞벌이 가족의 현황과 특징 2. 맞벌이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3. 한부모 가족의 현황과 특징 4. 한부모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
|
2차시. 이혼 가족 · 재혼 가족
[강의 주제] 이혼 가족 · 재혼 가족 [강의 목표] 1. 이혼 가족의 개념과 특징을 말할 수 있다. 2. 이혼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의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3. 재혼 가족의 개념과 유형을 말할 수 있다. 4. 재혼 가족을 위한 실제 프로그램의 내용을 분석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다. 5. 재혼 가족을 위해 필요한 복지혜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이혼 및 이혼 가족에 대한 이해 2. 이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3. 재혼 및 재혼 가족에 대한 이해 4. 재혼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5. 재혼 가족을 위한 복지혜택 |
||
13 |
1차시. 다문화 가족
[강의 주제] 다문화 가족 [강의 목표] 1. 다문화 가족의 개념과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 욕구를 설명할 수 있다. 3. 다문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4.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정책을 담당 기관 별로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다문화 가족의 개념 및 현황 2. 한국의 다문화 가족의 문화적 욕구 3. 다문화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의 실제 4. 다문화 가족을 위한 복지 대책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와 대중화를 위한 과제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의 전문직 현황 2. 가족생활교육의 전문화를 위한 과제 3. 가족생활교육의 대중화를 위한 과제 |
||
14 |
1차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사의 전문성 [강의 목표] 1. 가족생활교육사의 일반적인 자격요건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2. 다중문화능력의 중요성과 가족생활교육사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다중문화능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가족생활교육사의 일반적인 자격 2. 다중문화능력 |
|
2차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전망
[강의 주제] 가족생활교육의 윤리와 전망 [강의 목표] 1. 윤리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미국의 가족교육 윤리강령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 도덕적 의사결정과 윤리교육의 중요성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의 전망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 세부내용] 1. 윤리의 개념 및 필요성 2. 윤리기준과 윤리강령 3. 도덕적 의사결정 4. 윤리교육 5. 가족생활교육의 전망 |
||
15 |
기말시험
범위 : 9주차~14주차 |
정기시험 |